2005년 11월 5일

초보 팀장을 위한 조언 3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에 있어 확실한 한가지 사실은, 잘못된 가능성이 있는 것은 잘못된다는 것이다.


바로 머피의 법칙이다. 필자가 PM 강의를 하면 꼭 언급하는 내용이다.

특히 불확실성이 많고 이해관계자의 이해가 많이 상충되는 프로젝트에 있어서, 잘못된 가능성이 있는 것들은 거의 반드시 잘못된다. 그렇기 때문에 리스크 매니지먼트가 중요한 것이다.

전문가(프로)란 미래를 예측하고 준비할 수 있는 사람이다. 미래에 일어날 어떤 일을 쉽게 생각하는, 그런 무모한 낙관주의를 경계해야 한다. 부정적으로 행동하라는 뜻이 아니다. 전문가는 미래를 걱정하고 대응하되, 긍정적으로 행동한다.

그렇듯 상반되어 보이는 두가지를 잘 조화시킬 수 있는 능력에서, 바로 성공이 싹튼다.

PS1 : '매지니먼트(management)'를 일반적으로 '관리'라고 번역을 하고, 과거에 필자도 그렇게 관행적으로 쓴 적이 몇 번 있다. 하지만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관리라는 단어로는 단어에 담긴 기예(art)적 의미가 표현되지 않는다. 사실 매니지먼트는 관리보다는 경영에 가까운 뜻이다. 하지만 프로젝트 경영자라고 하면 아무래도 어색하지 않은가? 그래서 필자는 그냥 매니지먼트, 매니저라고 쓰기로 결정하고 그렇게 쓰고 있다.

PS2 : 필자가 좋아하는 머피의 응용 법칙 몇 가지를 다음 포스트에 소개할 예정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댓글을 환영합니다.

스팸으로 인해 모든 댓글은 운영자의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팸, 욕설은 등록이 거부됩니다. 구글의 블로그 시스템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