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25일

신념으로 살다 희생으로 마감하다. 노 전대통령을 추억하며

먼저,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충격적인 주말을 보냈습니다. 저는 노무현 전대통령을 아주 좋아하는 사람은 아니었습니다. 그래도 따지자면 ‘약한 지지자’였다고나 할까요. 고인이 대통령이 될 즈음 그를 지지하기도 했지만, 대통령을 하는 동안 업적에 실망하여 기대를 버린 사람 중의 하나입니다. (참 평범하죠)

그렇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왜 노무현 전대통령께 나는 그리도 모진 잣대를 들이대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나는 노무현 전대통령께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과연 무엇을 기대했던 것일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 고민의 답은 여전히 찾지 못했습니다.

고인의 대통령으로서의 업적에 대해서는 쉽게 판단을 내리기 힘듭니다. 좀 더 많은 시간이 흐른 후 세상이 평가해 줄 것이라 믿습니다. 다만,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고인에 대해 생각해 보려 합니다.

고인의 공과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겠지만, 고인이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았다는 사실은 분명합니다. 또한 한 평생 자신의 신념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다는 사실도 분명하고요.

신념을 지키기 위해 평생을 분투하고, 그것이 좌절하자 스스로 삶을 마감한 노무현 전대통령.

주말 내내 고인을 떠올리면, 깊은 연민에 얼굴이 상기되고 눈물이 나더군요.

이런 말이 생각납니다. Nobody is perfect(완벽한 사람은 없다).

사람이란 실수를 하는 존재입니다. 또한 어떻게 해도 주변 환경을 완벽하게 컨트롤할 수는 없습니다. 더군다나 가족들이라면 더욱 그렇죠.

검찰은 확정되지도 않은 내용들을 미리 흘리고 조중동은 그것을 크게 홍보했죠. 정부가, 검찰이, 조중동이 자신들이 그리도 싫어하고 만만하게 생각한 한 전직 대통령을 죽음으로 내몰았습니다.

수많은 비리를 저지른 전직 대통령들이 죄의식조차 못 느끼면서 멀쩡하게 살아있음에도, 고인은 가족과 측근들의 죄(아니,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도 않은 죄)때문에 몹시 괴로워하며 자신을 희생하는 선택을 했습니다.

현 시대는 권력자와 재벌 등 엄청난 비리를 저지른 사람들이 죄의식조차 느끼지 않는 시대입니다.

그러한 이 시대에 고인은 자신의 신념을 지키고, 주변 친지들의 모든 죄를 사하고, 지친 삶을 마감했습니다.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소설이나 영화에서나 볼 수 있을 법한 그런 사람이 현존했다니. 이런 격언이 생각납니다.

사람들에게 진정한 감동을 주려면 자기희생이 필요하다.

저는 깊이 슬퍼합니다. 그리고 인간적으로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반성의 감동입니다. 제 자신을 돌아보는. 제가 처한 현실을 돌아보는.

현 시대에 만나기 힘든 놀라운 신념과 희생을 보여준 노무현 전대통령께 Roy Orbison이 부르는 Danny Boy를 바칩니다.



PS: 오늘 외출을 했다가 일부러 시청 앞에 갔습니다. 덕수궁에 시민단체가 마련한 분향소에 가보려고 했는데 경찰 때문에 거의 불가능하더군요. 경찰이 통로를 막고 있어 조문하는데 4시간 이상이 걸린다고 합니다. 경찰이 어떻게 조문도 못하게 막습니까?

관련기사: [한겨레] “예우한다며 추모 막나” 경찰버스 벽에 시민들 분노

노무현 전대통령이 권위주의를 타파하는데 5년이 걸렸는데, 현 정권은 1년 만에 70년대로 회귀시키는군요.

하단은 제가 차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덕수궁 앞을 지나며

경찰차에 적힌 공허한 표어

5/30까지 절필합니다.

댓글 11개:

니스데브 :

저도 그 분의 지지자였습니다.

바비님 말처럼 "약한" 지지자 정도 되었던 걸로 생각이 드네요.

제가 그 분에게 기대했던 모습은 강한 개혁주의자(민노당 레벨의)였지만 왜 강하지 못한지에 대해 분노하고 한 때 원망도 했더랍니다.

지금 돌이켜보니, 그 분은 강한 개혁주의자가 아니라, 열렬한 민주주의자 였던 것 같습니다. 항상 토론하고, 타협하고, 상대방을 존중하는 진정한 원칙주의자 한 명이 상대방을 존중하지 않는 어떤 한 집단에 의해서 살해당하신 그제 아침은 비극이었습니다. 슬프네요.

박홍범 :

한때는 열렬한 지지라로써 활동하다가 지지를 철회한 사람으로써 노무현 대통령에게 마음의 빚을 진것 처럼 매우 무겁습니다.

명계남씨 말처럼 "국민이 노무현 대통령을 죽여놓고 무슨 국민장이냐"는 말이 비수처럼 와 닳습니다.

덕수궁 대한문앞에 갔어도 차마 분양을 하지 못하고 돌아왔습니다.노무현 대통령 영정을 똑바로 바라 볼수 있는 용기도 없더군요.

경찰은 해도 해도 너무하더군요. 분양하겠다는 사람들을 무슨 죄인 취급하듯이 개구멍같은 곳으로 지나가게 하니 말입니다.덕수궁에서 경찰을 향해 하는 말처럼 이 정권은 인간도 아닌것 같습니다.

다시한번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익명 :

노무현씨는 유서에 억울하다..라고 밝히지 않았고 검찰 조사에서도 수뢰를 인정했습니다. 때문에 검찰과 언론의 잘못으로 몰아가는 것은 사실에 의해 맞지 않습니다.

지나치게 감정적이고 세류에 맞추기위한 글입니다. 포털에서는 많이 볼 수 있는 글이지만 이런 종류의 글을 피플웨어에서 보다니.. 서글픈 일입니다.

죽음이 모든 것을 용서하는 일이..
분열과 대립의 인물이..
권위 타파의 인물로 둔갑하다니요..

같은 대상을 두고 관점의 차이라고는 하지만 완전 180도의 관점의 차이가 생긴다는게 정말 신기하기도 합니다.

어쨌든 그의 자살 자체만은..
명복을 빕니다..

P.S.
조문을 방해하고 선별적으로 허용하는 행위는 고인을 모독하는 일입니다. 경찰의 개입을 생각하기 전에 고인을 모독하는 일에 본인 스스로가 일조를 하고 계시다는 생각을 해 보시길 궙합니다.

바비(Bobby) :

To 익명님/ 이런 생각의 덧글도 올라올 줄 알았습니다. 다양한 생각이 존재할 수 있지요.

다만, 노 전대통령은 수뢰 혐의로 조사를 받았지만 수뢰를 인정한 바 없습니다. 잘못된 정보를 적으셨습니다.

그리고 PS에 적으신 "경찰의 개입을 생각하기 전에 고인을 모독하는 일에 본인 스스로가 일조를 하고 계시다는 생각을 해 보시길 궙합니다."라는 글을 당췌 이해가 안되니 부연설명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bonafidegeek :

익명님.
마치 자신은 되게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사람이라 생각하시는 것 같군요
일단 알고 계시는 팩트자체가 틀렸습니다.
수뢰인정하신 적도 없고 유서에도 분명 "돈문제만큼은 깨끗하다"고 하셨죠.
가신분에 대한 예의를 지켜주세요
그리고 자신의 견해를 전달하는건 자유지만
팩트를 전달할 땐 한번더 확인해보는 습관을 들이시길...

Unknown :

우선 발끈하는 익명 덧글이 생전 읽기만 하던 저에게 덧글을 남기게 하네요...
죽음으로 모든걸 용서해달라고 하신적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발 슬픈 와중에 화까지 나게 하지 말아 주세요 ... 정말 힘듭니다. 가슴에 구멍 두개 더 뚤려나가는 느낌입니다.

sunny :

전직 대통령의 죽음은 충격이었습니다.
누구에게나 그렇겠죠.
오늘도 덕수궁앞 긴 추모행렬을 보면서 사람들의 마음이 참 따뜻하구나, 진심이구나 했습니다.

가는 사람은 말이 없습니다.
편히 잠드시길 빕니다.

세티 :

지난 토요일 아침. 밤샘 뭔가를 하고 아침에 잠들었죠. 불과 3시간 잤을까...

동생이 방문을 왈칵 열면서 말합니다.
"노무현 대통령 서거 하셨데..."

잠이 확 달아나더군요.
저 역시 그 분의 열렬한 지지자는 아니었고, 또 이번 검찰 수사 관련해서도 그리 큰 관심을 두지 않았었죠.

다만 '또 한 분의 대통령이 모진매를 맞는구나...' 정도로만 생각하던 차였죠.

그렇게 동생의 음성으로 전달된 충격적 소식에 주말 내내 마음으로 눈물을 흘렸습니다.

주변의 누군가를 떠나보낼때 마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모든 이해관계를 떠나 그 사람이 이 세상에 존재함에 늘 감사해 하자.'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며, 제가 아는 모든 이들이 이 세상에서 행복하고 오래도록 함께 살아갔으면 좋겠습니다.

익명 :

이번 일을 정치인들이 반성을 하는 계기로 삼았으면 합니다. 그렇게만 된다면 노무현 대통령도 지하에서 조금은 기뻐하시겠죠..

iche :

노무현대통령을 보면 나보다 훨씬 연장자지만 측은하고 불쌍하다고 생각이 드는건

그를 죽음으로 몰고간 과정들은 차치하서라도

이 사회가 변화하기를 노무현이라는 사람을 통해 너무 쉽게 바랬던,느슨하게 바랬던 사람들의 미온적 태도와 배신이였다.

(그처럼 배신을 많이 당한 사람도 없을 것이다.)

그러니 날벼락같은 그의 죽음은 그런 그들에게 정신적 혼란과 충격을 주기에 충분하다.

그리고 대부분 지금 와서 하는말이 그때는 왜 그에게 모질었는지에 대한 반성과

지금와서 생각해보니 애증이였다는 등등

그런 자기 성찰적 고백과 변명이 대부분 이다.

어느정도 그들의 심정을 이해 할 수 있어도 그런것들이 그의 죽음에 일조 했다는 것을 부인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래서 마음이 아프다.


글과말로 똑똑한 척은 할 수 있어도

많은 오해와 많은 미움을 살 가능성이 있음에도

바보처럼 자신의 신념을 지키며, 행동했던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고통스러운 것인지 그분은 몸소

보여주고 가셨다.

그리고 우리가 쉽게 그분을 "아 노무현 아닌데" 라고 할 수 없는 그런 분이였던 것이다.

익명 :

오늘 화장하는 장면을 보니..얼마전 아버님 화장하던 때가 생각나네요. 사람의 몸이 1시간 정도 지나니 항아리에 담겨 나오더군요. 아직 열기가 식지 않아 들고 있으면 약간 뜨겁기 까지 합니다. 전 노대통령보다 가족들이 더 안타깝습니다. 노대통령과 가족들에게 조의를 표합니다.

댓글 쓰기

댓글을 환영합니다.

스팸으로 인해 모든 댓글은 운영자의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팸, 욕설은 등록이 거부됩니다. 구글의 블로그 시스템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