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2월 12일

구글과 NHN의 영업이익률

2007년 NHN의 실적구글의 실적을 한번 보세요.

두 자료를 통해 살펴보자면, 당연히 글로벌 기업인 구글에 비해 NHN의 매출 규모가 많이 적습니다만, 영업이익률에 있어서는 NHN이 무려 42.3%이고 구글이 30.64%이네요.

40%가 넘는 영업이익률은 일반적인 기업에서는 절대 불가능한 수치입니다. 어쨌든 엄청나죠? ^^

댓글 9개:

익명 :

조선일보 백강년 기자의 표현에 의하면, 40%영업이익율이란 룸살롱의 술장사에서나 가능한 일이라고 합니다.

돈 많이 버니 부럽기도 합니다. 뭐 어찌되었든 능력있으니 벌겠죠.

익명 :

NHN이나 구글도 결국 광고로 벌어들인건데..사실 구글과 NHN의 검색은 분명한 차이가 있죠. NHN이 실적이 좋다고 샘내서 하는말은 아니지만, 얼마 전 공중파 뉴스에서 NHN의 검색의 문제점을 보도하던데요. 광고를 마치 검색결과인것처럼 보이게 하는 방식으로...

익명 :

구글도 원래 40% 넘었는데, 많이 줄었네요.

익명 :

그렇다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얼마나되나요? 거기도 한 30%는 될것같네요

익명 :

Google 의 영업 이육률 (operating margin) 의 계산 방법과 Naver 의 계산 방법이 같은가요? Google 의 경우 Traffic Acquisition Cost (TAC)를 뺀 다음에 나오는 수자를 Revenue 라고 보고, 그런 수치로 계산하면 operating margin 이 45-50% 입니다. 이것이 미국에서 통상적으로 인정되는 계산 방법이고요. Link 에 들어가 보니, 분모가 되는 revenue 가 TAC 를 빼기 전 숫자군요. 당연히 operating margin 숫자가 낮아 집니다. 특히 Ebitda (Wall Street 에서 가장 중요하게 취급하는 수치) 로 보자면, Google 의 경우 60% 가 넘는데, 이것은 거의 전무한 수준입니다.

한국 기준은 무엇인지 모르나, 같은 기준으로 계산해서 비교해야 합니다.

참고로 Microsoft 의 operating marging 도 40% 근처입니다. 미국에서 잘나가는 software 회사는 이정도는 됩니다. 한국에서는 잘나가는 software 회사를 보기 어렵고, 우리는 아직도 cost 를 쥐어 짜는 제조업에 목메달고 있기 때문에 40% margin 이 넘는 것은 술집이라는 말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이런 것을 보면, 우리의 산업구조의 진화가 얼마나 필요한지 자명해 지지요.

익명 :

부정클릭을 제대로 처리를 안하니 술장사에서나 가능한 영업이익율이 나올수 밖에 없겠죠...

Unknown :

웹 서비스 기업이다보니 타 업종에 비해 영업이익율이 높은 편인건 사실이지만, 영업이익 자체도 많고 영업이익율 또한 높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뭔가 있긴한 것 같습니다.

바비(Bobby) :

To 익명님/ 그렇죠. 국가별,산업별,기업별 회계기준에 따라 그대로 비교하기는 어려울 거 같습니다. 다들, 참고만 하시고요. ^^

익명 :

안녕하세요, 저도 인터넷 서핑을 하다가 여기 처음 찾아온 사람입니다. NHN 즉 네이버에 대해 별로 좋지 않은 감정이 있는 사람입니다만. 검색결과를 맨 위로 올려서 기업들로부터 클릭당 돈받아서 클릭으로 돈번다는 IT뉴스기사를 본지가 일주일도 안된것 같군요. 별로 좋지 못한 행동을 하면서 오죽하면 네이버 검색결과에 나온 기업이 제발 네이버로 검색해서 사이트 들어오지 말고, 즐겨찾기해서 들어오라고 사정하는 IT기사가 나는것 보면...정말 다음 한마디로 정리하고 싶습니다. 대한민국IT는 한꺼풀만 벗기면...허접하다.

댓글 쓰기

댓글을 환영합니다.

스팸으로 인해 모든 댓글은 운영자의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팸, 욕설은 등록이 거부됩니다. 구글의 블로그 시스템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