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7월 29일

국무총리표창 수상 소식, 아버지와 할아버지에 대한 상념

소식을 전할까 말까 잠시 고민하다가, 어차피 방송에 나올 예정이기에 블로그를 통해 먼저 알려 드리기로 했습니다. 오늘 제가 규제개혁 공로자로 선정되어 국무총리표창을 받았습니다. 기업호민관실에서 IT 분야를 맡아서 스마트폰/공인인증서를 비롯한 여러 규제를 풀기 위해 노력을 해왔는데 그에 대한 포상이었습니다.

주된 내용을 말씀 드리면, 지난 3월말에 스마트폰에서 30만원 미만의 금액은 공인인증서 없이 결제가 가능하게 됐고요(관련 기사 참고). 당시 해당 규제가 풀려서 스마트폰 앱과 모바일 웹에서 결제가 가능하게 됐었죠. 이 부분은 다들 체감하고 계신 상황입니다.

위의 내용이 발표된 직후에, 좀 더 포괄적으로 규제를 풀기 위해 공인인증서 규제 TFT가 만들어졌고 TFT를 통해 금융위, 인터넷진흥원 등과 지속적인 회의를 거쳐 합의안을 도출하였습니다. TFT 활동의 성과로서 얼마 전에 PC와 스마트폰, 그 외 디바이스에서 공인인증서 이외의 방식으로도 결제가 가능한 가이드라인이 만들어졌습니다(관련 기사 참고).

물론 가이드라인이 완전히 만족스럽지는 않습니다. 타협의 산물이니까요. 그리고 후속 조치로 공인인증서 이외의 결제 방식에 대한 기술적인 평가 작업이 필요해서 아직 규제개선 효과를 체감하지 못하는 상황인데요. 조만간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규제가 풀렸다고 해도, 금융위가 적극적으로 해당 내용을 추진해야 하고 또한 금융기관들도 몸을 사리지 않고 새로운 방식을 도입해야 하므로 시간은 걸릴 겁니다. 저는 공무원도 아니고, 금융기관 종사자도 아니니, 제가 할 일은 여기까지인 거 같습니다. 사용자 편의성과 안전성 간의 밸런스를 맞춘 방식들이 도입되어 스마트폰을 비롯한 새로운 플랫폼에서의 상거래가 활성화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여기까지는 배경을 전한 것이고요. 사실, 제가 그리 많은 일을 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데 포상을 받게 되어 좀 민망합니다. 누군가 포상을 받아야 하는데 제가 한 일이 타이밍이 맞았던 거 같습니다.

제가 받은 국무총리표창은 하단과 같습니다. 현재 제가 연구소 외에 벤처기업인 레몬컨설팅, 온오프믹스의 이사도 맡고 있는데, 포상 추천이 연구소 만들기 전에 있었던 관계로 레몬컨설팅 이사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4년 전 삼성전자 재직 시절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적이 있는데(한명숙 총리 시절), 이상하게도 국무총리상과 인연이 있나 봅니다. 그런데 당시에도 그랬는데 오늘 역시 상을 받아도 마음이 복잡하네요(당시와는 또 다른 이유로).

공교롭게도 오늘이 정운찬 총리가 사퇴의사를 밝힌 날이죠. 포상 행사는 사전에 계획된 것이라서, 사퇴 기자회견 직후에 포상 행사를 진행 했습니다. 사표 수리 전까지는 공무를 수행하신다는데, 사퇴 의사를 밝힌 후 첫 공식 행사였습니다.

포상자는 총 9분이었는데 다들 공무원, 군인, 협회분들이었고 일반 기업인은 저 혼자였던 거 같습니다. 포상 행사 후에 국무총리실에서 정운찬 총리와 환담 시간을 가졌고요. 대기업, 중소기업의 상생 관련된 얘기들이 주로 오갔습니다.

요즘 시국이 복잡하고, 국무총리실도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상황인지라, 지금 같은 시기에 상을 받게 된 게 기쁘지만은 않습니다. 솔직한 심정입니다.

사실 지난 4월에는, 아버지께서 4.19 혁명 50주년을 맞아 건국포장을 받으신 바 있습니다(관련 기사 참고).

아버지는 경북대 법대에 재학하던 당시, 대구에서 4.19 혁명을 주도하다 옥살이도 하고 그러셨는데, 4.19 혁명 50주년을 맞이하여 국가유공자가 되셨죠. 국가유공자에 대한 혜택이 참 많더군요. 사업 실패로 오랫동안 고생만 하시다 말년에 좋은 선물을 받으신 것이지만, 맘껏 기뻐하기에는 시국이 복잡해서 조용히 있었습니다.


사실 제가 고3때 아버지 사업이 실패해서 가족들 모두 많이 힘들게 지냈습니다. 저는 대학에 들어가면서부터 계속 혼자 살아왔고(잠시 형제들과 함께 산 정도), 아버지와의 관계가 오랫동안 소원했는데 수년 전에 복원해서 지금은 잘 지내고 있습니다.

어려서부터 아버지의 단점들을 참 싫어했는데, 아.. 사회생활 하는 제 자신의 모습을 보니 아버지를 참 많이 닮았더군요(그 DNA가 그 DNA). 그래서 어느 순간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됐습니다. 제가 싫어하던 그 모습들을 말에요.

이 자리를 빌어, 늦었지만 공개적으로 아버지께 축하 드리고 싶네요(제 블로그를 구독하고 계시거든요).

아버지 얘기를 하다 보니, 할아버지 생각이 나네요. 독립운동 하시다 소련(사할린)으로 징용 가셔서 끝끝내 돌아오지 못하셨죠. 그곳에서 국어를 가르치며 문법책인 <조선문전>을 만드셨고 그 공로를 인정받아 2년 전 한글날에 대통령표창을 받으신 바 있습니다(할아버지에 대한 글).

친척들은 제가 할아버지를 닮았다고 하는데 저는 할아버지의 젊은 시절 사진밖에는 본 적이 없습니다. 아버지도 할아버지에 대한 기억이 없죠. 그렇지만 할아버지의 반골 정신이, 아버지께 그리고 제게 이어지고 있는 건 확실한 거 같습니다. (이건 여담인데 얼마전 번역한 책 "슬랙"이 일부 대기업의 인사팀에서 금서가 되었다는 소식도..)

오늘은 새삼 그걸 확인한 날이었습니다. 포상을 받았어도 별로 기쁘지 않았거든요. 아마도 그건 현 시국이 복잡해서 그런 것도 있을 테지만, 무엇보다도 제가 4대강 정책에 반대하는 사람이기 때문인 거 같습니다(전 자연은 있는 그대로 지켜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현 정부의 대표적인 정책을 반대하는 사람이 현 정부에서 포상을 받는 게 얼마나 기쁘겠습니까?(비록 IT 규제개혁 공로로 받았다고 하더라도 말이죠)

이런 복잡한 마음이 들지 않은 사회가 좋은 사회인 거 같습니다. 그런 사회를 위해서, 앞으로도 제가 하고 싶은 일 마음대로 하면서, 벤처들도 도우며, 이 상태로 계속 자유롭게 살아갈 예정입니다. 큰 일은 못하더라도, 최소한 누구 눈치도 안보고 억압받지 않고서 살 겁니다.

끝으로 포상과 관련하여 복잡한 제 감상과는 별개로, 규제개혁 일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기업호민관실의 이민화 호민관님, TFT 활동에 많은 지원을 해주신 규제총괄정책관 김효명 국장님, 기업호민관실 초기부터 여러모로 친절하게 도와주신 윤세명 사무관님, 그리고 TFT에서 고생하신 고려대 김기창 교수님, KISA 강필용 팀장님, 경북대 배대헌 교수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PS: 지금 밖에는 비가 오네요. 지금 분위기에 맞는 Bee Gees의 And The Sun Will Shine을 전하며..

댓글 28개:

우승 :

축하해

바비(Bobby) :

To 우승님/ 형, 일빠로 고마워. 형은 내 불완전하고 독특한 성격 아니까 본질 그대로 이해해 줄 거라고 생각해.

익명 :

아, 류한석 소장님. 아버지와 할아버님이 이렇게 훌륭하신분들인줄 미처몰랐네요. 류소장님이 왜 벤처를 그렇게 생각하시고, 도와주려는지..선조님들의 과거를 보니 조금이나마 알것같습니다. 참으로 존경스럽습니다..

바비(Bobby) :

To 익명님/ 누구신지 모르겠으나, 저를 겪어본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저 그리 훌륭한 사람 결코 아닙니다. 지 멋대로이고 B급 정서를 가진 사람입니다. 그나마 장점이라면, 얼굴이 얇아서 누군가에게 해를 끼치진 못하는 것이랄까요.

그냥 제 마음대로 살다 보니까 가끔 좋은 일도 걸리고 그런 겁니다. 그러니 과대평가는 말아주세요. ^^

hee :

아, 비바람 부는 날씨 영향으로 인터넷 접속이 안되어서 이제 봤습니다~
국무총리상 수상하신거 너무너무 축하해요^^
공인인증과 관련하여 규제문제로 마음 고생도 많으셨을 거 같은데
그런 마음에 대한 위로라고 생각하시고 순전하게 기쁘하시면 어떨까요? ^^

앞으로도 좋은 일 많이 많이 생길꺼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지나가다 :

나름 공인인증서 이외의 방식으로도 결제가 가능하게 하신건 잘하신거 같은데요... 아마 그렇게 안하셨으면 또 공인인증서 방식만 계속 물고 늘어지겠죠... 그리고 국무총리표창 수상에 대해서 착잡하게 생각하실거 없다고 생각되는데요... 미리 수상했다고 생각하시고 받으신 이후로도 더 잘하시면 되는거겠죠... 그리고 국무총리 사퇴에도 별로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거 같은데요... 그런게 정치겠지만 그 분은 지금 이렇게 될지 알고도 불구덩이 뛰어드신거 같던데요...

@ecarus :

축하드립니다. ^^ 트위터 보다가 블로그 읽게됐는데요, 축하드립니다! ^^ 정말 좋은 일로 받으신 상이니 마음껏 기뻐하셔도 아무도 뭐라 못할것 같은데요? 그리고 정총리 사퇴 처리 후에 상 받으셨다면 아마 (청문회니 뭐니..) 한참 더 걸렸을거구요. ^^
그런데 읽다보니 은근 훌륭한 가족 자랑 같은...ㅎㅎ 여러모로 존경스럽고 부럽습니다. ^^

QDONG :

류 대표님 수상 축하드립니다 ^_^

익명 :

축하드립니다.
규제 철폐는 물론 IT 프로세스/복지 쪽에서도 꼭 표창 받으시길..

웅이 :

와, 축하해요.

디지로그 :

국무총리상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그동안 애쓰신 보람이 있으시겠어요.
공인인증서 개선과 스마트폰 결제는 저 역시 바라는 바라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좀더 나은 세상을 위해 고민하시고 직접 실행하시는 그 열정과 소신에 다시한번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익명 :

수상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

익명 :

축하드립니다.
좋은 글 감사히 보고있습니다.

마음으로 찍는 사진 :

늦었지만 축하 드립니다. =)

archmond :

축하합니다 ;)
멋진데요...

coderiff :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국내 IT생태계를 위해 많이 애써주세요. ^^

미스타표 :

류 소장님 참 감동적인 글입니다.
3대째 국가 발전 노고를 인정 받으심을 깊이 축하드리고 국민의 한사람으로 감사드립니다.

곧 한 번 뵙겠습니다 ^^

- 표철민 올림

익명 :

진슴으로 축하드립니다....

이재현 :

건강하고 발전적인 IT 를 위해 노력해주시는 것에 늘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꼬날 :

소장님, 축하드립니다 정말로!! ^^

대흠 :

축하합니다. B급 정서란 표현이 잘 어울린단 생각입니다. ^^ 제 외할아버지도 좌익예술가였고 헌국전 직후에 월북하셨고 그 분의 DNA가 저를 거쳐 제 자식까지 가더군요. 우린 좌파는 아니고 아나키에 가깝죠.

익명 :

축하 드립니다. 더 더욱 나은 세상을 위하여 힘쓰시는 열정에 고개숙입니다.

익명 :

축하드립니다 정말 멋지세요~ ^^

SO :

류한석소장님을 아는 사람들은 류소장님의 터프하면서도 담백한 성품을 익히 알기에 이런저런 복잡한 저간의 정치적인 상황과 관계없이 순수함을 잘 이해하리라 생각합니다.
이념을 뛰어넘는 '자유주의자'로 마음가는대로 잘 지내시길...
그리고 맥주 한잔 쏘셔야 되겠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익명 :

조금 늦었지만 축하드립니다.

표창이 전부는 아니지만 그 동안의 노력을 인정받으셨으니 정말 잘 됐네요. 실무에서도 계속 좋은 결과 있길 바라겠습니다. :)

바비(Bobby) :

일부러 댓글 남겨주신 분들께 감사한 마음으로, 좀 늦었지만 글 남겨 봅니다.

To hee님/ 마음 고생은 좀 했죠. 쓸데없이 예민한 스타일이라서.. ㅎㅎ

To 지나가다님/ 착잡한 마음은 제 본질이 그래서 그런 거 같아요. 고맙습니다!

To @ecarus님/ 제 글은 대체로, (제 속마음이 좀 복잡해서 그런지) 지적질+자랑질+트라우마+고해성사 등이 결합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분은 잘난체하면서 우울한 사람이라고 정의하기도 하지만, 제 본질이 그러니 그냥 모두 인정하고 살고 있어요. 감사해요!

To QDONG님/ 고마워요. ^^

To Peter Kim(Tae-Young)님/ 저의 B급 정서로 그게 가능할지 모르지만(^^), IT인의 복지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한다면 참 기쁘겠네요.

To 진희님/ 최근 집안 일도 있으신데, 제가 축하를 받자니 왠지 죄송하네요. 하여튼 사업 잘 되시길 바래요.

To 익명님x5/ 감사해요~ (뒤에 남겨주신 익명분들까지 더불어서~)

To 마음으로 찍는 사진님, Archmond님, coderiff님/ 제가 하고 싶은 일, 즐거운 일 계속 하다보면 가끔은 뭔가 의미있는 일을 할 수 있는 날이 또 오겠죠. 감사합니다~

To 미스타표님/ 제가 존경하는 표대표님, 대표님은 사업 더 번창하실 겁니다.

To 이재현님/ 제가 일부러 노력했다기 보다는, 그냥 하다보니 그렇게 된 쪽인 거 같아요. 감사합니다~

To 꼬날/ 트윗도 남기고 블로그에도 또 남기셨네요. ㅎㅎ 아까 티몬 신현성 대표님 뵈었습니다. 멋진 분이던데요. 사업 분명 성공하실 거 같은 예감이 팍팍~ 꼬날님은 마이더스의 손(아님 마이더스 옆에 있는 손?) ㅋㅋ

To 대흠님/ 맞아요. 아나키!

To SO님/ 제 저주받은 성격을 그렇게 멋지게 표현할 수도 있군요. ㅎㅎ 블로그의 사진이 참 멋지네요! 하여튼 자유주의자로 잘 살아 보겠습니다. 맥주 한잔 쏠게요!

To 엽우님/ 좀 더 즐겁고 가치있는 일을 찾아서 계속 방랑할 거 같습니다. 감사해요~

joone :

정말 축하드립니다. 제일 처럼 기쁘네요~ :-)

김종민 :

정말 축하드립니다.
교수님 메일으로 봤는데 블로그에서 한번 더 읽어보네요 ^^
뜻깊은 일을 하시고 수상한 것이라 소장님이 자랑스럽습니다.

댓글 쓰기

댓글을 환영합니다.

스팸으로 인해 모든 댓글은 운영자의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팸, 욕설은 등록이 거부됩니다. 구글의 블로그 시스템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