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월 2일

레퍼러와 관련된 두 가지 에피소드

하나. 제가 얼마 전 티맥스소프트에 대한 글을 쓴 적이 있는데 덧글에 핸디소프트 관련 언급이 잠시 나옵니다. 그런데 그것 때문인지 핸디소프트의 내부 그룹웨어에 제 글이 포스트되었습니다.

제가 레퍼러 확인을 통해 해당 URL을 클릭해보니, 핸디소프트 그룹웨어 게시판에 접속이 되네요. (원래는 인증이 안되었다고 나오며 접속이 안되어야 합니다)

앞뒤 글 이동을 해보니까, 업무 현황 등 회사 내부의 업무 정보가 모두 보입니다.

현재 핸디소프트의 임직원 대상 그룹웨어 사이트는 초기 접속 시에만 인증을 하고, 링크로 직접 들어갈 때에는 인증 확인이 누락되어 있습니다. 악용될 수 있으므로 URL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핸디소프트 관계자 분 보세요. 현재 임직원 그룹웨어 사이트가 보안에 취약한 상태이니, 즉각 조치를 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래도 핸디소프트는 한때 국내의 대표적인 그룹웨어 전문 회사가 아니었습니까? 가장 기본적인 보안 기능조차 반영이 안 되어있는 것을 보니 안타깝습니다. 빠른 조치를 바랍니다.

혹시 문제를 잘 모르겠다면 제게 메일로 연락을 주십시오. 제가 알고 있는 URL과 문제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덧글: 오전에 바로 해당 문제가 조치되었습니다. 블로그에 썼을 뿐인데, 빠르네요. 핸디소프트측에서 연락을 주셔서 제가 아는 사항을 설명드렸습니다.)

둘. 얼마 전부터 네이버 검색에서 제 블로그가 검색되기 시작했는데(네이버가 검색 정책을 바꾸었기 때문) 방금 레퍼러를 보니 네이버 검색에서 들어온 것이 있더군요.

궁금해서 클릭해보니, "레인콤해고"라는 검색이었습니다. 웹 페이지에서 가장 첫 번째로, 제가 얼마 전에 레인콤 관련해서 썼던 글이 나오네요.

왠지 죄송한 느낌입니다. T.T

댓글 2개:

익명 :

이젠 problem solver까지..
역시 대단하십니다.

추신 : 항상 좋은글과 정보 얻어가는 observer입니다.
늦었지만 한석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바비(Bobby) :

To 익명님/ 그냥 사소한 일인데요. T.T

저 역시 인사를, 복 많이 받으세요~

댓글 쓰기

댓글을 환영합니다.

스팸으로 인해 모든 댓글은 운영자의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팸, 욕설은 등록이 거부됩니다. 구글의 블로그 시스템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