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5월 7일

G마켓 스트레스의 의한, 옥션의 엄청난 실수

[동영상] 옥션의 연작 광고 보기
[쿠키뉴스] 삥뜯기,모텔정사,날치기…온라인 CF “너무하네”


최근 옥션의 연작 광고가 큰 이슈가 되고 있다. 양아치들이 학생들을 상대를 금품을 갈취하며 옥션을 광고하는 것이나, 남녀가 성행위를 하려고 하는데 청바지가 안 벗겨지는 상황에서 옥션을 광고하는 것이나, 소매치기 당한 여성의 팔이 잘려 있는 상황에서 옥션을 광고하는 것이나 모두 이슈가 될 만 하다.

특히 시체를 배경으로 셀카 사진을 찍는 여성을 보여주며 “인생에는 명장면이 널려있다”라고 멘트를 날리는 ‘시체놀이’라는 광고에서는 이 회사 마인드의 심각성을 유추해 볼 수 있다.

G마켓에 추월 당한 스트레스로 인해 옥션이 패닉 상태에 빠진 것인가? 그런 것 같다.

이러한 네가티브 광고가 네티즌의 관심을 받아 상당한 조회 수를 올릴 수는 있겠지만(100% 그런 의도로 제작된 것임에 틀림없다), 그것은 단지 광고에 대한 호기심일 뿐 옥션의 기업 이미지나 매출 상승에는 전혀 도움이 안 될 것이라고 본다.

실제로 이러한 ‘네가티브 광고’가 기업의 이미지만 실추시킨 사례는 얼마든지 있다. 도대체 광고의 ‘광’자도 모르는 사람이 기획을 한 것일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도외시한 채, 어떻게 시체를 배경으로 셀카를 찍는 여성을 보여주며 ‘인생의 명장면’ 운운할 수 있는 것인가?

만일 이번 광고를 통해 옥션의 기업 이미지가 올라가고 매출이 상승된다면, 이 세상은 확실히 나빠졌다는 증거임에 틀림없다. 나는 절대 그런 일이 생기지 않았으면 싶다.

하지만 얼마 전 롯데월드나 이번 옥션건으로 볼 때, 이것은 일종의 경항(트렌드)이 되어버린 느낌이다.

아, (쓴 웃음을 지으며) What a wonderful world!

댓글 4개:

익명 :

심히 동감합니다. 타부 건드리기나 노이즈 마케팅치곤 넘어서면 안될 곳까지 가버렸더군요. 좋지 않습니다.

익명 :

안 봤으면 모를까... 보고 나니 정말 미쳤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영화도 아니고 CF , 그것도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광고를 이렇게 만들다니 제정신이 아니군요. 마지막 Auction 을 노출시키기 위해서 이렇게까지 해야한다는 것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암튼 수많은 사람들이 보고 옥션을 기억하겠군요. 좋든 싫든. 잘 모르던 사람들조차 말이죠.

익명 :

이거 몇일전에 19금? 동영상이라고 해서 본 적이 있었는데 이제보니 옥션 CF 였군요...

근데 옥션 CF 인지 모르면서 봤을 때에도 이건 좀 아니다 싶었습니다...

HARI :

SM3광고가 생각나네요.
'지루하게 사는 것은 젊음에 대한 죄'
라고 떠들면서
심각하게 민폐를 끼치는 장면들을 실은 광고.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었지요.

댓글 쓰기

댓글을 환영합니다.

스팸으로 인해 모든 댓글은 운영자의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팸, 욕설은 등록이 거부됩니다. 구글의 블로그 시스템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