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12월 30일

아부의 기술

미국 ‘타임’지의 편집장이 쓴 서적이 번역되어 나왔습니다. 신문에 책 소개가 나와서 알게 되었는데, 주문한 책을 받지 못하여 아직 읽어보지는 못했습니다.

아부의 기술
리처드 스텐걸 지음, 임정근 옮김/참솔

관련기사: [조선일보] 아부의 기술, “비비면 다 통한다”

착하고 순진한 정신 세계를 가진 사람들에게는 거부감을 주는 책 제목이죠. 번역서의 제목이 원서의 제목인 “You’re Too Kind: a Brief History of Flattery”하고는 차이가 있습니다.

책을 소개한 기사 내용 중 이런 부분이 있습니다.

스텐겔은 인간에겐 아부의 DNA가 있고, 아부의 기술은 진화한다고 주장한다. “아부는 우리의 허영심을 향해 날아와 꽂히는 열 추적 미사일과 같다”는 것이다. (하략)

저 또한 “아부”라는 말에 거부감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아부와 칭찬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그것을 행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아부와 칭찬을 굳이 구분 짓고 싶겠지만, 사실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잘 구분이 안됩니다.

모든 사람은 칭찬에 굶주려 있습니다. 좀 다르게 표현하면, 모든 사람은 칭송 받는 것을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자신의 존재감을 확연히 느끼게 하고, 자신의 존재 가치를 인정받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 누가 그것을 마다할까요?

그것이야말로 우리가 타인으로부터 언제나 원하는 바로 그것이 아니겠습니까? 하지만 그것을 깨닫고 행동하는 사람은 소수입니다. 그러므로 그 “소수”의 사람들이 희귀성의 원칙에 의해 성공하는 것은 일종의 법칙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임지 편집장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런 책도 출간하는 것이겠죠.

많은 사람들이, 자기가 타인에게 원하는 그것을 타인에게는 잘 행하지 않습니다. 칭찬도 그렇고, 사랑도 그렇고, 충성도 그렇고, 이심전심도 그렇고.. 그런 것들이 너무 많죠. 그래서 사람은 이중적이고 이기적입니다. 또는 미숙하다고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책을 아직 읽어보지는 않았지만 괜찮을 거 같습니다. 착하고 순진한 사람일수록 이런 책을 봐야 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본질을 지키면서도 갇힌 껍질을 깨어서, 세상이 나쁜 사람들로 가득 차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아니면 나쁜 사람들에 의해 (알게모르게) 희생자가 될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제가 정치력, 기회의 쟁취, 충성심 등의 비호감 기술에 관심을 갖는 이유입니다.

댓글 3개:

익명 :

흠.. 그러고보니 아부와 칭찬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저는 칭찬을 자주하려고 노력은 하는데, 그게 아부로 비쳐지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데서 ㅎㅎ

익명 :

모르는 사람과 함께 만나서 어떤 일을 해야 할때 재치있는 칭찬한마디가 좋은 분위기를 만듭니다.

어색한건 마찬가진데 누가 먼저 재치있는 칭찬한마디를 전하느냐..
그런게 짧은 시간 남을 설득해야 하는 직업의 사람들에게 중요한 기술이 되죠.
저도 그런 고민을 늘 하고 살고요.

꼭 읽어볼께요. (제목이 아부의 기술이라 더 잘팔릴 거 같은데요?^^)

바비(Bobby) :

To miriya님/ 비록 아부라 할 지라도 싫어하는 사람은 극소수인걸요? 이론상으로는 아닐 거 같죠? 그게 이론과 실제의 차이이죠. ^^

To treasure님/ 책 제목이 너무 낚시스럽죠. 그래도 배울 점이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한걸요.

댓글 쓰기

댓글을 환영합니다.

스팸으로 인해 모든 댓글은 운영자의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팸, 욕설은 등록이 거부됩니다. 구글의 블로그 시스템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