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12월 1일

웹 2.0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생성하는 도구 - ZOHO Creator


사이트: ZOHO Creator

ZOHO는 웹 기반의 워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CRM, 프로젝트 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웹 2.0 업체입니다. 웹 오피스, 온라인 기반의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툴 등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필히 주시해야 하는 업체죠.

특히 주목할만한 것은 ZOHO Creator입니다.

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말하자면,
MS 오피스에 포함된 “액세스”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파워 유저 또는 개발자들이 개인 또는 소호용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만들 수 있는 도구입니다.

액세스는 국내 오피스 유저의 성향상 해외에 비해 그리 활성화된 S/W는 아닙니다. 복잡한 비즈니스 로직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VB 프로그래밍 언어도 알아야 하고요.

ZOHO Creator는 바로 액세스와 비슷한 컨셉의 제품입니다. 이것을 웹으로 이전하여 놓은 컨셉인데, 보다 단순하고 쉽습니다. 홈페이지에서 Complete Tour 동영상을 보면 보다 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파워유저 대상이기는 합니다만, 지식근로자들에게 날개를 달아주는 이러한 도구들이 계속 중요해지는 것은 명백합니다.

이제 도구를 갖고서 잘 활용하는 사람이 승리하는 시대이며, 그것이 시대의 흐름입니다. 앞으로 수많은 지식 도구들이 출현할 것입니다.

그런데 현재 ZOHO Creator의 Ajax 방식은 그리 효과적이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Flash or Flex, Laszlo 등과 같은 좀 더 RIA스러운 방식으로 이것이 된다면 괜찮을 것이며 MS의 XAML 웹 애플리케이션 기술도 후보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겁니다.

현존 기술을 잘 조합한다면 ZOHO Creator보다 더 개선된 흥미로운 "온라인 기반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툴"이 나올 수 있겠네요. 아무래도 제가 소프트웨어 아키텍트이다보니 무엇을 보든 지 비즈니스, 서비스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게 기술 요소에 관심이 가곤 합니다.

온라인 기반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툴에 대해 기술적 이해가 있고 브레인스토밍을 해보고 싶은 분이 있으면 연락을 주십시오.

댓글 4개:

KyoungJune Eee :

(a)온라인 기반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툴에 대해 기술적 이해가 있고
(b)브레인스토밍을 해보고 싶은 분이 있으면 연락을 주십시오.

-> (a)에는 해당이 되지 않으나, (b)에는 해당되는 사람입니다. 어떻게 연락을 드려야 하는지요?
-> 요즘, 언급하신 관련 주제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보고 있습니다. 현재는 Axure RP Pro 라는 것을 가지고, 혼자서 해보려고 하나 예전같이 않아서(-_-) 같이 해 볼 사람이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였습니다.

( 이경준 / kyougjune.eee@gmail.com )

바비(Bobby) :

To 이경준님/ 덧글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12/23(토) 오후에 강남에서 난상토론회를 가지려고 합니다. 그때 오세요. 토론에도 참여하시고 뒷풀이도 할 예정이니 그때 하고 싶은 얘기하시면 됩니다.

다음주 중에 정식 공지가 될 것입니다. 고맙습니다.

익명 :

저역시 (a)는 아니나 (b)에 해당되네요.
기술적기반은 전혀없고 -_-;
Google docs 나 Thinkfree 등을 보면서 혼자 상상만 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저도 기회가 된다면 토론에 참가하고 싶네요 ^^

바비(Bobby) :

To 해피씨커님/ 위 덧글에서 밝힌 바와 같이 12/23에 토론이 있습니다. 다만 도구에 대한 토론은 아니고, 웹 2.0 전반에 대한 토론이 될 것입니다.

곧 공지가 될 것입니다.

가능하시면 그때 오세요~ ^^

댓글 쓰기

댓글을 환영합니다.

스팸으로 인해 모든 댓글은 운영자의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팸, 욕설은 등록이 거부됩니다. 구글의 블로그 시스템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