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3월 5일

경력관리 강연 후기

지난 2월 26일에 마이크로소프트가 자리를 마련해서 경력관리에 대한 스피치를 했습니다. MS제품과 직접적인 상관이 없는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자리를 만들어주신 한국마이크로소프트의 성경란 차장님께 감사 드립니다.

신청자가 너무 많았는데, 자리가 한정된 관계로 못 오신 분들이 많아서 왠지 제가 죄송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강의 순서는 이랬습니다. 먼저 제 자신의 라이프스토리에 대해 얘기하고, 그 다음에 IT인력으로서 갖추어야 할 요소 10가지에 대해 얘기하고, 마지막으로 참석자들의 질문을 포스트잇으로 받아서 소개하고 제 의견을 제시하는 시간을 가졌죠. 거의 3시간에 가까운 시간 동안 다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고마웠습니다.

그런데 사실, 저는 제가 하고 싶은 얘기의 1/10도 못했답니다. 실패의 얘기도 다 하지 못했고, 울었던 얘기도 하나 밖에 못했네요. ^^

그날 참석했던 분들 중 정진호님께서 제 강의 내용을 간략하게 마인드맵으로 정리해 주셨습니다. 강의를 못 들으신 분들이 이것만 볼 경우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겠지만, 참고로 소개해 봅니다. 강의 내용을 흥미롭게 정리해주신 정진호님께 감사 드립니다.

파일은 정진호님의 포스트에서 직접 받으세요.


강의 내용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겠지만, 저는 저만이 할 수 있는 저의 언어로 얘기를 합니다. 그런 독특함의 가치는 주장하고 싶습니다.

언젠가 기회가 되면, 아예 하루 종일 풀로 시간을 잡아서 4시간은 강의하고, 4시간은 토론 및 Q/A하고, 뒷풀이로 음주의 시간을 가지는 지극히 익스트림하면서도 인간적인 이벤트를 가져보고 싶군요. ^^

댓글 10개:

익명 :

경력관리에 도움이 됬는지는 살짝 의심이 되지만 ^^.. 정말 재미있게 들었습니다. 많이 좋았습니다.

익명 :

발표 다음날부터 올라오던 정리된 거 중에서 제일 잘되었다고 그러던 거네요...

익명 :

강의를 듣고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살아가면서 더 나은 삶의 질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고민을 할 수 있게 해준 강의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익명 :

마인드 맵을 보니 많은 부분이 이해가긴 합니다. 아주 달 정리하셨내요. 근대 한가진 영... Champoin-보스는 문지기와 같다. 이 부분이 이해 안가내요. 뒤의 인생의 챔피언을 만나다와 연결되는 부분일 듯 한데 전혀 감이 안오내... 추가설명을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amychung :

재미있는 강의를 하셨내요. 잘 보고 갑니다.

익명 :

후후~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혹시 기회가 된다면 나머지 90%에 대한 한 맺힌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익명 :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제 블로그에 후기도 남겼고, ithero 블로그에 트랙백도 걸었습니다.

저는 단 한가지만이라도 얻을게 있다면, 그 시간은 유익하다고 봅니다.
그런데 정말 많은 것을 느꼈던 아주 소중한 자리였습니다.

전 여자지만 한번도 일때문에 울어본적이 없는데..굳이 이 바닥에서 살아남기위해(?) 독해질 필요는 없는거란 생각이 문득 드는군요..^^

바비(Bobby) :

To 장비님/ 보스는 문을 지키고 있습니다. 그가 문을 열어주어야, 비로소 새로운 세계로 나아갈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니 보스의 신임을 얻는 게 너무나도 중요한 것이죠.

그가 문을 열어주지 않으면 아무데도 갈 수 없으니까요.

익명 :

그날 체력의 난조로 Q&A까지 있지는 못했지만 새로운 느낌의 강연이었습니다. ^^

익명 :

친절한 설명에 감사. 그러구 보니 언젠가 피플웨어에서 본 기억이 살짝 나는군요.

댓글 쓰기

댓글을 환영합니다.

스팸으로 인해 모든 댓글은 운영자의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팸, 욕설은 등록이 거부됩니다. 구글의 블로그 시스템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