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1월 2일

추천 다큐: 시대정신2 (Zeitgeist: Addendum)

지난 번에 추천한 ‘시대정신’ 다큐의 후속편을 소개합니다. 홈페이지에서 Torrent 파일을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자막을 넣은 동영상 파일이 업로드된 곳을 발견하여 글에 삽입했습니다.



1편이 주로 문제점의 고발이었다면, 2편에서는 그 대안으로서 새로운 체제를 주창하고 있으며, 이미 비너스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그것을 실천하고 있는 사람들의 인터뷰가 다큐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참고: 비너스 프로젝트 백서(PDF)

마치 SF소설이나 영화에서나 다루어졌을 법한 내용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고, 이 내용에 동의하지 않는 분들도 계시겠죠.

하지만 글로벌라이제이션의 부작용, 그리고 급속도로 심해지는 빈부의 격차(국가간 그리고 한 국가내에서), 심각하게 파괴되고 있는 자연 환경, 물질과 정신적 행복의 부조화 등을 감안할 때 현재의 체제를 대체할 좀 더 나은 체제를 고민하는 것은 어찌됐든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큐에서 주장하는 ‘자원기반의 경제’는 마치, 리처드 스톨만의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카피레프트)을 모든 자원에 투사한 것과 흡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용의 옮고 그름을 떠나서 이 다큐를 함께 감상한 후 이 주제에 대해 고민하고 토론해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동의하시는 분은 The Zeitgeist Movement에 동참하실 수도 있을 것이고요. 이렇듯 대안을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을 볼 때, 어쨌든 인류는 쉽게 망하지는 않을 거 같습니다. 어쩌면 정말 대안을 찾을 지도 모르죠.

댓글 1개:

주성치 :

이젠 제 블로그에서 링크를 달겠네요. ^^

댓글 쓰기

댓글을 환영합니다.

스팸으로 인해 모든 댓글은 운영자의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팸, 욕설은 등록이 거부됩니다. 구글의 블로그 시스템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