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4월 9일

웹 진화의 중심은 사람

지난번 스마트플레이스의 IT 난상토론회에도 와주셨던 소프트뱅크벤처스 사장님께서 쓰신 칼럼이 있어 소개합니다.

관련기사: [디지털타임스] 웹 진화의 중심은 사람이다

소프트뱅크벤처스는 태터앤컴패니에 투자를 한 바 있고, 국내의 여러 다양한 IT 벤처기업들에 대해 투자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문규학 사장님은 키이스트의 공동 대표를 맡고 계시기도 합니다.

제가 얼마 전 썼던 “블로고스피어는 태풍 속 찻잔?” 포스트에서 언급됐던 분이기도 하죠.

저와의 인연은 제가 삼성전자를 다니기 이전인 닷컴시절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2000년, 참 많은 사건들이 있었던 시절이죠. 제가 Co-Founder이자 CTO로 참여했던 회사가 벤처스의 투자를 받았었는데, 1년 6개월 만에 사실상 망해서 M&A가 되고, 저는 합병된 회사에 얼마간 있다가 여러 상황에 환멸을 느껴서 다른 일을 하기 위해 떠났죠.

그 후 문규학 사장님을 정말 오랜만에 다시 만나게 되었는데, 제게 아주 중요한 기회를 제공하셨습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실패한 벤처기업의 CTO에게 다시금 기회를 주는 아름다운 문화를 만든 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제 자신 뿐만 아니라 이렇게 믿고 맡겨주시는 분들, 그리고 오랫동안 함께 하고 있는 팀 멤버들을 위해서라도 제대로 잘 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인연은 알 수 없는 법이죠.

그러니 여러분도 순간순간을 중요하게 행동하고 사람을 중요하게 생각하세요. 실패가 성공이 되고, 성공이 실패가 되는 세상이 아닌가요.

기회를 주는 윗사람,
실제 구현을 하는 아랫사람,
정보를 제공하고 지혜를 보태주는 동료.
그런 관계를 통해 구축한 자신만의 진정한 소셜 네트웍 생태계.

그것이 없으면 아무리 똑똑한 척을 해도 안 된다는 것.

왜냐하면 기회를 얻을 수 없고 얻었다고 하더라도 구현할 수 없으니까요. 그러니 목표 달성을 위해 강력히 의기투합할 수 있는 사람들과 함께 독특한 생태계를 만드세요.

그것이 바로 제가 15년의 사회 생활에서 배운 최고의 교훈이랍니다.

댓글 6개:

익명 :

저는 이런 글을 읽을 때마다 '성공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사람이구나'하는 생각을 합니다. 어떤 잘난 사람이라도 주위 사람들이 도와주지 않으면 성공하기는 커녕 그런 발판조차 만들어내기 힘들죠. 그런걸 생각할 때마다 전 나중에 직접 현업에 뛰어들었을 때 과연 제 앞가림이나 제대로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걱정스럽네요.

익명 :

류한석님의 블로그 이름과 잘 어울리는
포스트가 아닐까 합니다.

중요한건 기술이 아니라 사람이다..
라는.

이런글을 읽을때 마다 200% 동감하면서도 사실 참 실천하기 힘든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인적네트워크 구축 - 무조건
아부만 해도 않되고, 무조건 엄해도
않되고, 학벌이 좋다고 해결되지도,
돈이 많다고 해결되지도...
수많은 직/간접 경험과 통찰을 통해서
만 얻어질수있기에 더욱 멀게만 느껴
지는것 같습니다.

저도 언젠간 한석님의 경지에 오를
꺼라 믿고 정진해야겠습니다. ^^

언제나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길.

바비(Bobby) :

To マサキ君님/ 자신의 태도도 중요하고, 의기투합한 팀 구성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기억하시고 행동에 반영하신다면 굴곡이 있더라도 끝내 성공하실 겁니다. ^^

To danny rho님/ 어이쿠, 제 경지라뇨. 저도 여전히 인간수양 중인걸요.

그냥 다함께 분발하는 가운데 배우고 성장하는 것이 중요한 일 같습니다. 그것이 인간으로서 멋진 가치가 아닐까요?

익명 :

신문에서 그 기고글을 봤습니다.
웹2.0의 실체가 무엇일까 .. 저는 컴을 단순하게만 사용하는 사람이라 뭘 몰라서 파악이 안되는줄 알았는데...꼭 그런건 아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됐습니다.

저의 비유가 적절할지 모르지만. 정치인 이명박과 박근혜와 손학규중 손학규의 지지도가 가장 낮은 이유는 그만의 명쾌한 정의,이미지가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웹2.0이 웹1.0만큼 단순해지길 기대합니다.

익명 :

알수없는게 인간관계인거같아요.
한석님은 어떤 노력을 하시는지 궁금하군요

익명 :

언제나 좋은 글 잘 읽고 있습니다.
마음에 새겨야 할 글이네요^^
-순간순간을 중요하게 행동하고 사람을 중요하게 생각하세요.-

댓글 쓰기

댓글을 환영합니다.

스팸으로 인해 모든 댓글은 운영자의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팸, 욕설은 등록이 거부됩니다. 구글의 블로그 시스템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