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9월 8일

구글 크롬의 의도, 그리고 설치 문제

관련기사: [IDG] 크롬의 경쟁상대는 브라우저가 아닌 ‘윈도우’

한국IDG의 기사인데요. 최근 한국IDG가 사이트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으니 한번 방문하여 글들을 보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구글의 의도는 분명합니다. 그리고 새로울 것도 없습니다. 10년 전 썬, 오라클,넷스케이프 등이 구상하였으나 실패했던 소위 ‘네트워크 컴퓨터(NC)’의 비전을 구글이 실행하려는 것이죠.

10년 만에 드디어 데스크톱 OS와 웹브라우저의 대결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려는 것입니다. 과거의 실패는 MS의 경쟁자들이 어설펐기 때문입니다. 명분은 있었지만 실력이 없었죠. 반면에 구글은 똑똑합니다. 이 배틀을 위해서 구글은 여러 킬러앱들을 준비해왔고, 최근 많은 사용자들이 데스크톱 SW의 사용보다 웹브라우징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으며 그것이 추세입니다.

저 또한 구글의 지메일, 검색, 구글 리더를 애용 중이고 현존하는 서비스 중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구글도 그저그런 서비스들이 꽤 있죠. 모든 서비스를 칭찬하는 것은 아닙니다.)

얼마 전 선보인 크롬의 경우, 많은 얼리어댑터들에게 칭찬을 받고 있더군요.

그런데 제 사무실PC, 집PC, 노트북 어디에도 크롬이 설치가 안됩니다.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하면 그냥 아무런 반응이 없어요. 원래는 설치파일을 실행시키면 필요한 파일들을 다운로드 받은 후 설치가 진행되어야 하는데 프로세스가 그냥 죽어버립니다. 에러 메시지조차 안 나오고요. 물론 제 PC들은 다른 SW의 설치와 사용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해외 사이트들을 찾아보니 이런 사례가 꽤 많이 보고되고 있더군요. 몇 가지 시도할만한 방법들이 있던데 너무 번거롭고 시간을 뺏겨서 해보지 않기로 했습니다. 결국 이건 100% 크롬의 문제입니다. 적어도 설치가 되거나 에러 메시지라도 나와야죠. 물론 베타이니까(그런데 구글의 베타는 무지 오래감), 정식 버전이 나오면 해결될 수도 있겠죠.

어떤 분은 “내 PC에서는 잘 된다!”고 하시겠지만, 원래 진짜 문제는 어디에서는 되고 어디에서는 안 되는 게 문제입니다. 항상 안되면 문제라고 할 수도 없죠. 그런 건 잡기도 쉬운 버그이고.

아무리 베타라도 구글이 설치조차 불완전한 제품을 내놓은 것은 유감입니다. 이래서야 구글이 싫어하는 MS와 다를 게 뭐가 있겠어요? DLL 삭제하고 레지스트리 조작하는 고생을 하면서까지 크롬을 설치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2007년 1월에 OS를 설치한 후 이런 상황은 크롬이 처음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동일한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구글이 이 문제를 해결해주기를 바라고 있겠습니다.

댓글 10개:

익명 :

저는 설치는 잘 됩니다. 다만 크롬 브라우징 중에 일정 시간 동안 살짝살짝 멈추는 현상이 심하네요...짜증나서 기존의 브라우저 사용중입니다. 각각의 사용자들이 각각의 다른 불만 현상을 겪고 있군요... 아무리 베타 서비스라도 이런 현상은 안 일어 났으면 합니다. 구글 서비스가 대부분 베타기간이 대단히 길지만 크롬만은 그러지 말길..

익명 :

설치는 잘됩니다만 (비스타) 아직까지 속도가 많이 빠른 줄은 잘..

Unknown :

비스타인데 설치가 안 되더군요. 가상머신으로 돌리는 XP에서는 잘 되길래 조금 써봤는데 속도는 상당히 만족할 만하지만 아직은 '많이' 불안정합니다.

익명 :

그랬군요.
저만 그런 것이 아니었군요.

익명 :

저도 파이어폭스3가 설치가 안되서 정말 골치아팠었는데 알고보니 우리나라에서 만든 무료 스크린리더 프로그램이 문제였습니다.

충돌을 일으키는 프로그램을 공통적으로 쓰고 계신건 아닐까요? 근데 저거 정말 알아내기 힘들었어요.

익명 :

제컴은 XP 인데 설치도 잘되고,
속도는 아주 만족스러울 정도로
빠릅니다.(IE, 파포보다 훨씬
빠릅니다.)

그런데 가끔 CPU를 너무 많이
먹는 것 같습니다.

빠르고 깔끔해서 좋기는 한데,
그래도 아직은 파포가 더 좋은거
같네요 여러 부가 기능도 많고요..

miriya :

크롬은 그 자체로 구글 OS라고 생각합니다. 굳이 시스템단까지 내려갈 필요 없이 윈도우를 비롯한 여러가지 OS에 기생해서 실리를 따낼 수 있겠지요..

Jinho Yoo :

기본적으로 설치 테스트까지 끝나야 정식 베타테스트는 가는 것일 텐데.. 혹시 우리가 크롬의 알파테스트를 해주는 것은 아닐까요? ^^ 정식 버전이 나오면 새로 설치해봐야 겠습니다. 속도는 모질라와 비슷하나 IE보다는 빠르네요.

익명 :

google이 똑똑해서 승산이 있다기보다는 인터넷이 빨라져서 그렇다고 보는게 맞죠. 과거의 넷스케이프 같은 회사에 있던 사람들보다 현재의 구글에 있는 사람들이 특별히 더 똑똑할 이유도 없고 그렇지도 않을 것입니다. 구글은 커녕 구글 할아버지가 과거로 돌아가도 이러한 비젼은 실현시킬 수 없었을껄요?

바비(Bobby) :

To coleen님/ 타이밍을 제대로 맞추는 것이 똑똑한 거죠.

댓글 쓰기

댓글을 환영합니다.

스팸으로 인해 모든 댓글은 운영자의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팸, 욕설은 등록이 거부됩니다. 구글의 블로그 시스템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