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2월 25일

후회와 실패의 미학

그림출처: http://blogs.zdnet.com/projectfailures/images/
후회하지 않으면 시행착오를 반복하게 됩니다. 후회하지 않는데 어떻게 발전 할 수 있겠어요?

한 때는 실패하는 것이 싫었습니다. 첫 번째 실패는 눈물을 흘리게 했고, 두 번째 실패는 너무 고통스러웠고, 세 번째 실패를 했을 때는 “왜 아직까지!”라는 생각에 화가 났죠.

하지만 지금은 그 모든 실패를 사랑합니다. 제 자신이 후회할 수 있다는 사실이 기쁘고, 실패의 경험들이 지금의 강한 저를 만들었기에, 그 모든 실패들이 없었다면 “후, 생각만 해도 끔찍해요.”

젊었을 때의 실패는 정말 몸에 좋은 쓴 한약과도 같아요.

그래서 사랑하는 동생들에게 항상 해주고 싶은 말은,
후회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실패를 많이 해보라는 말.

우리는 실패를 통해 자신의 진정한 모습에 대해 눈을 뜨고, 새로운 세계로 나아갈 수 있답니다.

젊었을 때 첫 실패를 하지 않으면, 50세가 넘어 첫 실패를 하게 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중년의 첫 실패는 끔찍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 대가가 너무 크죠.

그러니 젊음이 파릇한 이때, 실패하세요.

두려운 바로 그것을 하세요. 성공하면 원하는 것을 얻게 되고, 실패하면 강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와우, 그 어떤 경우라도 좋지 않나요? ^^

댓글 8개:

익명 :

승승장구하면 자만하기 마련인데 이럴 때의 실패를 겪으면 굉장히 아프지만 그 아픔을 이겨내면 배우게 되는 한가지가 겸손인 것 같습니다.

익명 :

좋은 글이라 메신저에 떠 있는 "성공을 꿈꾸는" 친구들 모두에게 한번 읽어 볼 것을 권했습니다. ^^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익명 :

좋은 글 잘봤습니다.
지금 저에게 딱 필요한 말이네요.
아..감사합니다.

익명 :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책임감 있는 실패를 경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고등학교시절 도전하고 실패하면서 많은 것을 얻었지만 주변에 책임감 없이 도전하여 시간을 허비하다가 얻은 것이 별로 없는 녀석들도 보았기 때문이랄까요.

무엇이든 할 수 있는 100%를 하고 난 후에 그 결과를 얻길 바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바비(Bobby) :

To promise4u님/ 적절한 코멘트 감사합니다. 어설프게 실패를 계속 반복한 나머지, 실패에 둔감해지고 실패 밖에 할 수 없는 사람들도 보았습니다.

제대로 실패하고 반성함으로써 동일한 시행착오를 반복하지 않는 것이 포인트라고 봅니다.

새우깡소년 :

새로 옮긴 직장에서 빨리 적응못하고 우왕좌왕..실패를 거듭하는 저를 보고 크게 낙심하고 있었는데. 항상 바비님은 큰 자극을 주시네요.

실패. 이것이 실패라 생각하고 있었지만, 확신을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릇이 아니라면 당당히 깨부수고 다시 그릇을 채워가야 하는 것이 마땅할 것으로 보입니다. 고맙습니다.

익명 :

아니 이럴수가...제가 지금 제 블로그에 '뭔가 굉장히 후회하는 투의' 글을 하나 올리고 심심해서 이리 건너왔는데...타이밍 딱 맞춰서 이런 글이 올라와있군요.

실패에서도 얻는 것이 정말 많지만 우리는 '후회'에서 정말 많은 것을 얻는 것 같습니다. 아무 후회 안 하는 사람은 아무것도 못 얻을 것임...참 제 블로그는 url이 바뀌었습니다.

http://choisama.blogspot.com

익명 :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댓글 쓰기

댓글을 환영합니다.

스팸으로 인해 모든 댓글은 운영자의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팸, 욕설은 등록이 거부됩니다. 구글의 블로그 시스템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