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2월 16일

싸이월드의 추락과 탈네이버 현상

관련 글:
싸이월드, 이대로 무너질 것인가
인터넷 반독점, '탈네이버' 현상은 무엇인가

확실히 한국인터넷 Top 3위 자리는 점차 무주공산이 되어가고 있는 거 같습니다. 요즘 블로그에 싸이월드 관련 글들이 종종 올라오고 있습니다만, 통계가 나온 포스트가 있어 소개해 보았습니다. 다만 통계 수치는 통계서비스 제공자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참고만 하시고요.

홈2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문제로 인해 사용이 어렵기도 하거니와, ‘개인화’라는 한국에 맞지 않는 컨셉을 구현한 것이 패인이라고 봅니다. 거기에다 들리는 얘기에 의하면, 서비스 기획 시 많은 수의 이해관계자들이 서로 칼질을 하여 초기 기획 의도에서 많이 바뀌었다고 하는군요.

인터넷서비스 창시자의 신념과 열정, 민첩성(agility)을 보장할 수 없는 서비스란 이미 그 자체로 실패를 향해가는 것이 아닐까요?

그리고 참고로 탈네이버 현상에 대한 글이 있어 함께 소개해 보았습니다.

인터넷산업은 stable한 산업이 아니라서, 언제라도 상당한 변화가 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한국적인 상황으로 인해 너무 오랫동안 혁신이 정체되어 있었던 거 같습니다. 2008년에는 어떤 대박 변화가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댓글 1개:

리트비넹코 :

그래서 그런지 이 동네(산업)가
'절대 강자도 방심할 수 없는 동네'라서 더욱 스릴+재미있고 의욕이 넘치는 듯 합니다!!

(나중에 절대강자 되서 방심이라고 꼭 해봤으면 하는 마음을 품고...야근+노가다중 ㅡㅡ; )

댓글 쓰기

댓글을 환영합니다.

스팸으로 인해 모든 댓글은 운영자의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팸, 욕설은 등록이 거부됩니다. 구글의 블로그 시스템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