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8월 27일

RSS 전체 공개에 대한 견해

요즘 블로그 스피어에서는 “RSS 전체 공개가 반드시 되어야 한다, 아니다”에 대해 논쟁 중입니다.

요즘은 RSS가 단지 개인 블로그에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업체가 운영하는 상용 사이트에서도 구독을 위해 사용되고 있지요. 그런데 그 운영 주체가 기업이든 개인이든, RSS 전체 공개와 부분 공개는 운영하는 자의 ‘자기 마음’인 것입니다.

RSS 전체 공개를 하든, 부분 공개를 하든, 아니면 아예 RSS를 제공하지 않든 그것은 운영하는 사람의 마음입니다.

그러한 방침이 마음에 든다 안 든다고 개인적 의견을 피력할 수는 있겠지만, 그것이 (실제 존재하는 지도 의문인) ‘블로그 정신’에 위배된다는 주장에는 동의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자유롭기 위해 블로그를 쓰며, 공익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블로그 운영자의 모든 권리는 보호될 필요가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자가 글을 쓰지 않았으면 존재하지도 않았을 글에 대해, RSS 공개/비공개 따위를 따지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운영자의 자유를 제한할 아무런 명분이 없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RSS의 공개 여부는 운영하는 자의 자기 마음인 것입니다.

댓글 1개:

익명 :

손으로 주소 남깁니다. ^^;

http://www.dal.co.kr/blog/2006/08/20060827_rss_open.html

댓글 쓰기

댓글을 환영합니다.

스팸으로 인해 모든 댓글은 운영자의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팸, 욕설은 등록이 거부됩니다. 구글의 블로그 시스템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