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2월 8일

미국 기술 직종 중 가장 수요가 많은 직종 Top 10은?

[참고] Tech Wages Hit Highest Level in Five Years during Fourth Quarter of 2005

아웃소싱 서비스 업체인 Yoh에 의하면, 2005년 4분기에 가장 수요가 많았던 기술 직종들 중에서 시간당 평균 임금이 제일 높은 직종은 SAP 컨설턴트라고 한다. 원문을 보면 알겠지만 Top 10에 데이터베이스 관련 직종이 제일 많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고(DB 관련 업무는 IT 직종 중에서 “비교적” 기술 변화가 적은 편이고 업무가 안정적이다), 프로젝트 매니저도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흥미로운 점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로는 유일하게 .NET 개발자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많은 인력들을 조사한 것이기는 하지만 일개 업체의 통계 자료일 뿐이므로 산업을 대표한다고 볼 수는 없으며, 또한 “시간당 평균” 임금일 뿐이다. 즉 최고 임금이 아니라는 뜻이며, 실제 최고 전문가의 임금은 이것보다 몇 배가 더 많을 것이다. 그러한 한계는 있지만 서베이, 예측 등에 의한 것이 아니라, 실제 필드에서 아웃소싱한 인력에게 지불된 페이 데이터에 기반한 것이라는 점에서 일정 부분 신뢰할 수 있을 것이다.

평균 임금이라서 그리 큰 금액이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최고 임금을 받는 SAP 컨설턴트의 경우 시간당 수십만 원을 넘어서는 경우가 많다. IT의 경우 저급 인력은 많은 임금을 받지 못하지만, 컨설팅이나 설계 또는 트러블 슈팅을 커버할 수 있는 인력의 경우 상당한 고임금을 받는다. 그것은 우리나라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극소수이기는 하지만 실제 주변의 지인들을 보면, 일당 1백만 원 이상을 받고 비교적 안정적으로(즉 일거리 끊김이 거의 없이) 일하는 사람들이 일부 있다.

그리고 하단은 위의 자료를 인용한 국내 뉴스들이다. 한번 읽어보시라. 원문과의 차이가 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최고 기술직은 시간당 얼마씩 벌어들일까? : 댓글 필독
[전자신문] 美 기술직종 임금 인상 작년 4분기 '사상 최고'

기사 내용을 보면 알겠지만, 부정확한 내용을 담고 있다. 두 신문 모두 임금이 가장 높은 기술 직종이라며 소개하고 있는데, 원문을 보면 알겠지만 정확히 말해 2005년 4분기에 수요가 가장 많았던 10개 직종명과 그것의 시간당 평균 임금을 밝힌 것이다.

문맥이 다르다! 물론 가장 인기 있는 직종이 임금 또한 높을 가능성이 있겠지만,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 즉 수요가 적지만 높은 임금을 받는 직종도 있을 수 있는데, 기사 내용에서는 그것을 완전히 배제하고 있다.

그러므로 해당 기사들의 내용은 “시간당 임금이 가장 높은 전세계 기술직 톱 10”이 아니라 “2005년 4분기에 수요가 가장 많았던 미국의 기술직 톱 10과 해당 직종의 임금”으로 수정되어야 할 것이다.

언론이 이런 식이니, 기술직에 대한 오해가 생기가 생기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댓글 5개:

익명 :

참고할만한 자료네요. 감사합니다. 중점적으로 공부하는 세 분야가 전부 들어가 있긴 한데, 병특 끝나고 졸업하기 전에 한 방향을 잡아야겠습니다.^^

익명 :

님도 임금이 저정도 되나요?

미국과는 아무래도 좀 다르겠죠?

바비(Bobby) :

TO 익명님/ 국내 기업에 고용된 IT 인력의 경우, 컨설턴트 또는 아키텍트급 인력에 한해 1~2억원 사이의 연봉을 받는 경우가 Max라고 봅니다. 그 이상을 받는 사람은 보지 못했습니다. (제가 못 본 것이므로 어딘가 있을 수도 있음)

사업을 하는 경우는 제외하고, 프리랜서 형태로 일하는 경우 연봉으로 환산하여 3억원 정도를 버는 사례는 있습니다.

익명 :

무슨일을 해주길래 일당 백만원을 받나요?

바비(Bobby) :

TO 익명님/ 트러블슈팅입니다.

예를 들면 DB나 S/W의 성능에 문제가 있을 경우, 또는 쉽게 잡히는 않는 시급한 버그가 있을 경우에 일종의 해결사(업계에서는 소방수라는 표현을 종종 쓰죠)로 투입되는 것인데.. 그때는 클라이언트가 상당히 곤란한 상황이기 때문에 대개 부르는 게 값이죠.

그런 일을 주로 하면서 돈을 잘 버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물론 1년 내내 그 일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댓글 쓰기

댓글을 환영합니다.

스팸으로 인해 모든 댓글은 운영자의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팸, 욕설은 등록이 거부됩니다. 구글의 블로그 시스템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