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2월 2일

Windows Vista의 UI 임팩트


만일 웹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던 중 사용자가 어떤 동작을 위해 버튼을 클릭하였을 때, 리치 UI를 가진 애플리케이션이 (ActiveX 배포, 설치 등의 번거로운 과정 없이) 곧바로 실행이 된다면 어떨까? 또한 그러한 리치 UI 애플리케이션이 사용자에게 아주 아름다우면서도(벡터 & 3D 기반) 편하게 느껴지는 UI를 제공한다면?

지금의 UI에 익숙하고 별다른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는 사용자라면 시큰둥하게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팝업이나 대화상자가 없고 복잡한 화면 전환 없이, 부드러운 애니메이션으로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사용해본다면 생각이 많이 바뀔 것이다.

위에 첨부한 스틸로는 잘 감이 오지 않겠지만, 해당 화면이 웹을 사용하던 중 바로 튀어나오고 데이터 변경이 필요할 시 상하좌우로 쿨하게 회전하면서 화면 전환을 한다. 단지 멋있게 보이려는 것만이 아니다. 실제로 사용성(Usability)이 상당히 개선된다.

곧 UI가 완전히 바뀐다. 필자는 그것을 확신하고 있다. 가깝게는 Windows XP, 더 멀게는 Windows 3.0 시절부터 폭넓게 폭넓게 사용되어 오던 2D 비트맵 기반의 GUI는 가고, 새로운 벡터 GUI의 시대가 오고 있는 것이다. 이 얘기를 처음 언급한 지 벌써 3년이 되어간다.


Windows Vista의 UI는 데스크톱 OS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기반 엔진인 WPF는 웹과 임베디드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곧 우리는 데스크톱 OS뿐만 아니라 웹, TV, 그리고 스크린을 가진 모든 디바이스에서 벡터 GUI의 빅 임팩트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D-데이가 점점 가까워 지고 있다. GUI 격변의 시대가 오면 많은 것이 달라지고 새로운 기회가 창출될 것이다. 개발자들은 미리미리 공부하시라. UI 변화의 초기에 WPF(WinFX)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몸값이 상당히 상승될 것이다. Windows 초기에, 그리고 웹 초기에 그랬듯이.

또한 UI의 변화에 따라 구글도 상당한 영향을 받게 될 것인데, 어떻게 극복할지 기대된다. 현 수준의 구글 UI는 곧 라이프사이클이 다할 것이다. 그리고 애플이 서서히 대중으로 다가오고 있는데 사실 애플이 상당한 변수이다. UI 격변의 시기가 오면, MS와 애플의 대결이 될 가능성이 있다. 딴지는 Windows Vista 출시 이후에 걸어주시기를..

PS: Windows Vista에 버금가는 Linux의 새로운 GUI(노벨의 XGL 데스크톱)에 대한 글을 추가로 포스트하였습니다. 링크

댓글 7개:

익명 :

WPF(WinFX) 관련 정보는 어디서 구할수 있나요?

Bobby Ryu :

TO 익명님/ 여기에서 구하실 수 있습니다.

Windows Vista Developer Center

동방불패 :

우선 죄송합니다. 딴지입니다.

SPC-1000부터 하셨으면 컴터는 오래 하셨네여~. Xaml이구여 현재 beta3인데요 beta1에서 2~3를 거치면서 너무 달라져서 기도 막히고 코도 막히네여. 현재 웬만한 pc로는 런타임으로만 돌려도 컴터 터질껍니다. 시간나시면 sdk 함 깔아 보세요. 아참 vs 2005는 필수예여~

CLR도 귀찬다고 안까는 사람들이 WinFX 런타임을 설치해 줄지 하는 의문과, 사양을 맞추기 위해서 컴터를 새로 업해야 할만큼 절실한 부분인지도 의문이네여.

Bobby Ryu :

TO 동방불패님/ Windows 초기 시절에는 C API로 개발했었죠. 장난아니게 힘들었습니다. 웹 초기 시절에 CGI로 개발했었죠. 눈물나는 방법이죠. 시간이 많이 흘렀어도 웹의 한계상 여전히 DHTML, Ajax 사용해도 UI 잘 안나옵니다.

MS도 실수 많고, 왔다갔다 헤매는 일 많습니다. 지금의 모습으로 결론내리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현재의 수준으로는 많이 부족합니다. (참고: 당연하게도 비스타에는 WinFX 런타임이 기본 설치되어 있습니다)

예전의 변혁기에 그랬듯이, 파이오니어(개척자)로서 많은 난관이 있을 것입니다. 그것을 극복하고 이익을 쟁취하는 것이죠.

세티 :

스타워즈에 보면 공중에 스크린이 떠다닌다. 시든때도 없이 떠다닌다...^^;
그 때까지 기술은 발전할 거고 따라서 우리는 공부해야 한다. ㅡㅡ;

Archmond :

윈도우 비스타로 인해 새로운 UI에 대한 체험이 확산되리라 생각합니다.

아름답고 정교한 멋진 프로그램들이 쏟아져 나오겠죠?^^

최재훈 :

저도 Vista가 강림하면 세상이 바뀔거라고 말했더니, 대부분 시큰둥하더군요. 아직 MFC로 작업하는 사람들이라 그런지. 예전에 도스 사용하다가 맥을 사게 됐을 때의 경험이 있어서인지, 저는 큰 변화가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댓글 쓰기

댓글을 환영합니다.

스팸으로 인해 모든 댓글은 운영자의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팸, 욕설은 등록이 거부됩니다. 구글의 블로그 시스템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