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1월 20일

초보 팀장을 위한 조언 14

관료주의에서 우리를 구해주는 것은 오로지 관료주의의 비효율성이다. - 유진 맥카시


* 관료주의의 사전적 정의: 국가의 관청이나 사회집단 등에서의 기능적 장애 및 병적 행동양식·의식형태. 비능률·보수주의·책임전가·비밀주의·파벌주의 등으로 표현된다.

정부 기관, 또는 큰 기업일수록 관료주의가 심하다. 왜냐하면 관료주의 그 자체를 지탱하기 위해 존재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처음 관료주의를 접하면 화가 날 것이다. 때로는 분노하기도 할 것이다.

하지만 완벽한 관료주의는 없다. 그래서 우리는 숨을 쉴 수가 있다. 물론 관료주의는 좋은 것이 아니지만, 그것은 시스템 자체이므로 쉽게 변하지 않고 일개 개인이 어떻게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관료주의를 뚫어져라 바라보면, 그것의 빈틈이 보인다. 그 빈틈이 우리에게 일할 여지를 준다. "관료주의의 비효율성"이라는 뜻을 이해할 때, 진정 생산적인 인간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댓글 3개:

익명 :

빈틈을 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강해지긴 쉽지 않네요..^^;

익명 :

대체적으로 잘사는 집들의 담장이 높습니다.
관료주의도 잘살고 있으므로, 살기위해 바둥거리지 않아도 되는 사람들이 세우는 담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높은 담장안에서 그들만의 리그가 펼쳐질 때, 세상은 조금씩 변하고. 그 빈틈이 어느새 그들이 건널 수 없는 강이 되고..

그다음은?..그렇구 그런 삼류, 재미없는 얘기가 되겠죠?

익명 :

여기 저기를 타고 왔습니다. :)
만나서 반갑습니다.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댓글 쓰기

댓글을 환영합니다.

스팸으로 인해 모든 댓글은 운영자의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팸, 욕설은 등록이 거부됩니다. 구글의 블로그 시스템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