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4월 29일

구글 기어스(Gears)


구글 오피스의 문서뿐만 아니라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도 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편집까지 가능한 문서와는 달리,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은 조회만 가능하다고 하네요)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구글 기어스(Gears)인데, 온라인상의 웹 애플리케이션을 오프라인에서 동작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발상의 전환이 돋보이는 기술이죠.

작동 방법은 의외로 간단한데, 구글 기어스는 SQLite(작지만 훌륭한 데이터베이스 엔진)을 로컬에 설치하여 데이터를 캐싱합니다. 온라인일 때 데이터를 로컬에 동기화하여 놓음으로써, 오프라인일 때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웹 애플리케이션의 무대를 오프라인으로까지 확장했다는 점에서 상당히 의미 있는 시도라고 생각하며, 앞으로 많이 확산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유사 기술들도 등장하겠죠.

댓글 1개:

마이스너 :

안녕하세요, 류소장님?
항상 관심을 가지고 있던 Google Gears 얘기가 나와서 이렇게 코멘트 남깁니다.

말씀하신대로 Google Office 가 (On-Line) Document Web Application 인데 이것을 노트북이나 PDA, SmartPhone 등에서 사용할 때 off-line 에서 사용하지 못하는 문제를 깨기 위해 만든 엔진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설치하고 Google Office에 들어가서 잘 활용하면 된다더군요.

문제는 PDA, Smart Phone 의 경우 MS Windows Mobile 플랫폼에서만 작동된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노트북은 Windows, Linux, Mac 모두를 지원하니 문제가 없는데요.

요즘 ipod touch 에 재미가 들어 있는데 ipod touch/iphone 등을 지원해주었으면 하고 바래봅니다.

그리고 Google Office 에 대항하는 ThinkFree 사도 빨리 이에 상응하는 대응책을 내주었으면 합니다. 뭐니해도 우리 Web 2.0 대표 기업이니까요.

댓글 쓰기

댓글을 환영합니다.

스팸으로 인해 모든 댓글은 운영자의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팸, 욕설은 등록이 거부됩니다. 구글의 블로그 시스템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