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4월 6일

웹 워드 프로세서를 써보자~


쓸만한 웹 워드 프로세서를 소개한다.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설치 없이, 웹 상에서 워드 프로세서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런 류의 사이트로는 얼마 전 구글에 인수된 Writely가 유명한데, 구글에 인수된 후 사이트 정비 관계로 신규 가입을 받지 않고 있다.

하지만 이번에 소개하는 ZOHO Writer도 좋은 사이트이다. 웹 워드 프로세서는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고 서버 상에 데이터가 보관되기 때문에 급히 글을 작성하고 보관하기에 좋다. 작성한 글을 블로거 사이트에 바로 업로드할 수도 있고, 워드나 PDF 파일로 저장할 수도 있다. 또한 작성한 글을 지인과 공유하거나 e메일로 발송할 수도 있다.

한글화가 되어 있지 않아서 폰트 상 문제가 좀 있지만 간단한 글의 작성에는 괜찮은 것 같다.

아, 특히 유용한 점은 버전 컨트롤 기능이 있어서 사용자가 수정하고 저장한 글이 자동으로 버전화되어 저장된다는 것이다. 메뉴의 History를 클릭함으로써 이전 버전으로 돌아가거나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다.

이러한 모든 기능이 상당히 직관적이고도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웹 2.0 애플리케이션의 매력을 충분히 어필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댓글 2개:

익명 :

Writely 말고 ZOHO Writer 라는 것도 있었군요...

지금 써보고 있는데 쓰다 보니까 저장할 때 문서 이름을 한글로 하니 문서 이름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있네요...

바비(Bobby) :

TO 애(?)독자님/ 웹의 특성상 한글 인코딩 문제가 아직까지도 여러 곳에서 종종 발견되죠.

ZOHO에서 한글을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한, 이런저런 문제는 향후에도 계속 남아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곧 국내 모방 사이트들도 나오겠죠.

댓글 쓰기

댓글을 환영합니다.

스팸으로 인해 모든 댓글은 운영자의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팸, 욕설은 등록이 거부됩니다. 구글의 블로그 시스템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