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월 5일

마이크로소프트가 선정한 전세계 아키텍트 90여명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사 기술의 전문가에 대해 시상하는 Microsoft MVP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14년 동안 이어온 프로그램인데, 전세계 1억 명에 달하는 IT 엔지니어들 중에서 마이크로소프트 기술(또는 제품) 전문가를 선정하여 시상을 합니다.

한국에서는 2002년에 처음으로 20명 정도의 MVP가 선정되었는데, 저는 그때 .NET 분야에서 최초로 선정이 된 후 매년 재선정되어 지금까지 7년째 MVP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매년 시애틀에서 개최하는 MVP Summit에도 참가를 했죠. (한번도 빠진 적이 없는 거 같네요)

3년 전부터는 솔루션 아키텍트(Solutions Architect) 분야에서 한국 최초로 선정이 되었고 그 후 아키텍트 competency로 유지를 했는데, 안타깝게도 마이크로소프트가 작년에 아키텍트 분야를 잠시 없앤 적이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밝힌 이유는, 유일하게 아키텍트 분야만 마이크로소프트 기술/제품과 직접적인 상관이 없어서(아키텍트라는 것이 그럴 수 밖에 없죠) 향후에는 마이크로소프트 기술/제품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분야에 대해서만 선정하겠다는 것이 그 이유였습니다.

그런데 그 직후에 커뮤니티와 전문가들로부터 피드백과 원성(?)이 대단해서 올해 1월에 다시 아키텍트 MVP를 부활했습니다. 그리고 본사에서 직접 각 나라별로 아키텍트를 선정하고 본사 담당자가 직접 관리하는 체제로 변경했습니다.

현재 전세계에는 90여명의 아키텍트가 있으며, (쑥스럽습니다만) 한국에서는 제가 유일합니다.

참고: Microsoft MVP (Solutions Architect) 디렉터리

향후에 제가 마이크로소프트 본사에서 진행하는 컨퍼런스에서 발표를 하고 아키텍처 저널에도 기고를 할 예정이기에, 먼저 블로그를 통해 알리게 되었습니다. (의뢰는 계속 받고 있는데 영어가.. ^^)

제가 그간 2년 정도 인터넷 비즈니스에 주로 치중을 했는데, 앞으로는 아키텍처 분야 그리고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분야를 위주로 좀 더 개발자들과 친근한 주제로 만남을 가지려고 합니다. 원래 제 주특기가 그쪽이기도 하고요.

먼저, 1~2월 중에 개발자 대상의 특강과 함께 유망 기술 벤처 소개, 구인/구직을 통합한 이벤트를 한번 가질 예정입니다. 즉 개발자 대상으로 커리어관리 또는 기술트렌드에 관한 특강을 하고, 벤처기업의 대표들이 나와서 회사와 제품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있는 개발자들과 벤처 대표가 그룹 토론을 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려고 합니다.

이를 통해 벤처들에게도 개발자들에게도 모두 이익이 되도록 만들려고 하는 것이죠. 물론 제 희망사항입니다만.

하여튼 저는 제 능력이 좀 부족하더라도 그리고 성과가 당장 나오지 않더라도 계속 이 방향으로 갈 겁니다. 끝까지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 인생의 수 많은 실수들을 통해 배웠으니까요.

기획과 준비를 마치는 대로 곧 알려 드리겠습니다. ^^

댓글 14개:

니스데브 :

짝짝짝~~~
축하드립니다~ 개발자(MS관련한)의 로망이라는 MVP에 선정되시다니~ 역시 류한석님~
앞으로 멋진 모습 기대드릴께요~

ansys :

다시 찾은(?) 명예 축하드립니다.
많은 활동 부탁드리겠습니다. ^^

promise4u :

대략적으로 알고 있었지만 Directory에서 직접 보니까 느낌이 다르네요-

전 세계적으로 인증받은 MVP라 멋지고 또 닮고 싶은 부분 입니다.

안병일 :

한마디로 국가 대표네...

축하한다. 그리고, 새해 복도 많이 받기를...

안병일

김승태 :

아키텍트부문 MVP로 선정되신것을 축하드립니다. 언젠가 저희모임에서 특강을 하실날을 기대하겠습니다.

꽃미남 :

축하드립니다.
류한석님의 글을 보기만 하다 축하드릴 일이라 글을 남겨보네요.
좋은 가르침(?) 많이 부탁 드립니다. ^ ^

Archmond :

아키텍트 분야 MVP... 멋지십니다.
저도 노력해서 다른 분야의 MVP도 한번 되어 보려고 합니다.
류한석님, 항상 관심 기울여 주셔서 고맙습니다.

kenu; :

축하해요. 형님! ^^b
역시 이름값하기 힘들어요.

신현석 :

잘 지내시죠? 축하드립니다. 앞으로 자주 뵀으면 좋겠습니다.

리트비넹코 :

간만에 너무 반가운 소식입니다!

아키텍처에서는

김연아랑 동급이시네여! ㅋ

JackPark :

우와..대단하십니다.
정말 국가 대표시네요^^

NoPD :

늦게나마 축하 인사 드립니다. :-)
MVP 아키텍트 분야가 있다는 걸
이제야 알았네요~

여간한 어설픈 지식으로는 되기 힘든 분야일진데...
역시 소장님은 대단하시다는 :-)

ncrash :

멋져요! 한국을 대표하는 아키텍트로 멋진 활동 부탁드려요

쿠라바 :

축하드립니다.

댓글 쓰기

댓글을 환영합니다.

스팸으로 인해 모든 댓글은 운영자의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팸, 욕설은 등록이 거부됩니다. 구글의 블로그 시스템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