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2월 18일

[칼럼] 슈퍼 앱스토어(WAC)의 세가지 관전 포인트

칼럼 본문 링크

글을 좀 더 줄였어야 하는데 시간 부족으로 못 그래서 썩 마음에 들지는 않네요. 원래 글을 쓸 때는 멈추지 않고 빨리 막 쓰고, 리라이트에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하죠. 그런데 전자는 재미있고 쉬운 반면, 후자는 지루하고 힘들다 보니 적절히 타협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각설하고.

핵심 요지는 1) 폰 보급대수보다 앱 이용률이 더 중요한데 앱 이용률을 높이는 게 상당히 힘들다는 점 2) WAC가 밝힌 것처럼 12개월 내에 아이폰과 경쟁할만한 질 좋은 표준 플랫폼을 만들어 내는 게 거의 불가능할 것이라는 점 3) 개발자들로 하여금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마켓이 아니라 WAC를 위한 앱을 만들게 하기 위해서 엄청난 노력(애정공세와 돈)이 필요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위의 내용들은 하나하나가 소프트웨어 업에 능통한 업체조차도 무척 달성하기 어려운 과제인데, 소프트웨어에 무지한 업체들로 구성된 WAC이 과연 탁월한 리더십과 실행력을 발휘하여 이 모든 난관을 극복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글이 전반적으로 시니컬한 느낌이지만, 사실 제 속마음은 그들이 제발 해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애플과 구글도 더욱 긴장감을 느끼며 최선을 다할 것이고, 결국 그게 소비자들에게 이익이죠. 애플과 구글도 긴장해야 합니다.

그러니 WAC 파이팅입니다~

부디 잘 해서, 애플과 구글이 극한의 최선을 다하게 해주세요.

댓글 5개:

Samuel :

콕 찝어서 아무리 잘 알려준다고 해도 그들은 들을 생각이 없어보입니다. WAC면.. "왁!!" 이군요. -_-;;

P.S 결국 한석님의 소원은 "애플과 구글이 극한의 최선"의 도움이 되도록.. 이군요. ㅋㅋ

익명 :

완전 적절한 비유는 아닐지 모르나 일본 SF 소설 은하영웅전설에서의 상황과 비슷하군요.
젊은 천재 라인하르트가 황제의 권력에 다가가는 것에 두려움을 느낀 귀족세력이 모여 이에 대항하지만, 각자의 주판알에 연연하여 결국 지리멸령한다는 부분이 있는데요.
반드시 소설같이 되진 않겠고 애플이 라인하르트라는 주인공에 대비되는것에 약간 이상한 감이 들지만 WAC의 지금의 모습이 그에 대비되는 듯 합니다.
기존의 기득권을 어떻게든 포기 못하고 바로 앞의 적에만 적개심을 가진다면, 자신의 허물과 약점에 스스로가 자멸할 뿐이지요.
人無遠慮면 必有近憂라는 말이 새삼 떠오르는 시대에 살고 있는듯 합니다.
어찌보면 이런 역사 속에 사는 것이 행운일런지 모르겠군요.

제라드 :

WAC에 참여한 모든 사업자들이 애플의 독주를 막고싶어 한다는 점에서는 이해관계가 일치합니다.

하지만, 결국 이통사와 제조사간, 각 제조사 및 각 이통사간의 이해관계를 조율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결국 제대로 된 서비스를 출시해 보기도 전에 내부분열로 공중분해 될 것 같다는게 제 개인적인 판단입니다.

익명 :

구구절절 동감이 가는 컬럼이네요. 특히 주체도 불명확하고 이해관계도 복잡해서 교통정리하느라 세월 다 갈거라는지적은 정확한것 같습니다. 혹시 IT 역사상 이정도 대규모의 "연합"이 성공한 사례가 있었나요? IT가 아니더라도 찾아보기 힘든것 같습니다만..

호나우두 :

이미 JIL에서 보여주지 않았나요?

이통사 하나 움직이게 하는 것도 힘든데...

댓글 쓰기

댓글을 환영합니다.

스팸으로 인해 모든 댓글은 운영자의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팸, 욕설은 등록이 거부됩니다. 구글의 블로그 시스템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