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5일

초보용 트위터(Twitter) 간단 가이드 10

최근 트위터가 마구마구 뜨고 있지요? 제게 트위터 어떻게 하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고, 또한 가족과 지인들에게도 소개하기 위해 간단히 글을 써봅니다.

일단 먼저, 어르신들(?)의 동기부여를 위해 박용만 두산이프라코어 회장의 최근 트윗을 소개해 봅니다.


저는 부모님께서 모두 생존해 계시지만, 왠지 공감이 가는 글입니다. 대기업 회장도 이렇게 편하게 자기 하고 싶은 말을 하는 공간이 바로 트위터입니다. ^^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지요. 알고 보면 이용법이 꽤 간단합니다. 하단의 내용을 읽고 실천하시면 당신은 이미 고급유저입니다. ^^ 이미 트위터를 잘 쓰시는 분들은 해당되지 않으니 패스하세요.

1. 가입
트위터(http://twitter.com)에 가입을 합니다. 안타깝게도 트위터는 아직 한글화가 안되어 있어서 다 영어로 나옵니다. 그치만 입력 정보가 무지 단순하므로 30초도 안 걸립니다.

2. 자신만의 페이지
가입을 마치면, 이제부터 “http://twitter.com/자신의아이디”로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해당 주소를 알려주시면 됩니다. 저는 http://twitter.com/bobbyryu 입니다.

3. follow 하기
일단 글을 쓰는 것보다는 follow부터 시작해보세요. follow란 일종의 신문 구독처럼 다른 이가 올린 글을 구독하는 겁니다. 누군가의 아이디를 클릭하면, 사진 밑에 follow 버튼이 있으니 그것을 누르시면 됩니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follow를 해지할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 하시는 분들은 RSS 구독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제가 following하는 분들은 http://twitter.com/bobbyryu/following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명인도 있고, 제 지인들도 있고, 모르는 분이지만 트워터 글보고 following한 분들도 있고 그렇습니다. following의 시작점으로 삼으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이제 트위터에 로그인을 하면, follow한 사람들의 글이 시간 순으로 표시됩니다. follow한 이들이 올린 글을 실시간으로 보는 재미가 솔솔 합니다.

4. 글쓰기
“What are you doing?” 밑의 텍스트박스에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남기면 됩니다. 내용은 무엇이든 좋습니다. 다만 140자의 글자 수 제한이 있고요. 긴 URL을 적으면 자동으로 짧게 변환됩니다. 트위터의 누군가를 언급하고 싶을 땐 @아이디 형태로 입력을 하면 해당 이용자로 자동 링크가 걸립니다. 한가지 명심할 점은 트위터에 쓰는 글은 모두 공개라는 점입니다. 그러니 누군가를 화나게 할 수 있거나 민감한 글은 자제하시는 것이 좋겠죠?

5. 글쓰기(RT)
트위터를 이용하다 보면 RT라고 쓰여진 글들이 종종 보일 겁니다. 사실 RT는 트위터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이 아닙니다. 이용자들이 만들어낸 일종의 약속인데, 펌질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용하는 형식은 보통 “RT 자신의 코멘트 @누군가의 아이디: 그가 쓴 글”로 작성을 합니다. RT는 누군가의 글을 널리 알리고 싶을 때 쓰는 겁니다. 어떤 사람이 글을 쓰고, 그의 follower가 RT를 하고, 그의 follower의 follower가 또 RT를 하고, 그러면 피라이드식으로 엄청 많은 사람들이 읽을 수 있게 되거든요. 다른 사람들이 쓰는 형식을 보면 금방 이해가 될 겁니다.

6. follow 당하기
처음에는 누군가를 follow해서 글을 읽는 것으로 시작을 합니다. 그러다 보면 자신도 누군가에게 자신이 쓴 글을 전달하고 싶다는 욕구가 생깁니다. 내가 follow를 한 것처럼, 누군가가 나를 follow하게끔 만드시면 됩니다. 다른 트위터 이용자들과 잘 교류하시고 자신의 트위터 아이디를 널리 알리세요.

7. 다이렉트 메시지 보내고 받기
트위터 메뉴의 Direct Messages를 이용해서 1:1 쪽지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특정인에게만 보낼 메시지가 있을 경우 이용을 하시면 됩니다. 그냥 일반적인 쪽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만, 트위터의 특성상 실시간성이 보다 강화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8. 모바일 기기의 이용
위의 모든 기능을 모바일 기기 또는 트위터 써드파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는 아이폰, 아이팟터치가 최고이고요. 참고로, 전 외부에서는 윈도모바일폰으로 트윗을 합니다. 스마트폰이 있으신 분은 본인의 기종에서 가능한 방법을 찾아보시면 다 있을 겁니다. 기종이 다양하니 직접 찾아보세요. (데이터통신 정액요금제 가입하지 않으신 분은 그냥 패스하세요)

9. 써드파티 애플리케이션의 이용
맨날 웹에서 트위터로 로그인해서 사용하기가 불편하잖아요? 그래서 설치형 써드파티 애플리케이션들(트위터 앱)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실제로 PC에서 웹을 통해 트위터를 하는 사람은 20% 정도 밖에는 안 된다고 하네요. 대부분 모바일 기기나 설치형 앱을 통해 하고 있습니다. 저도 그래요.

가장 인기 있는 트위터 앱은 TweetDeck입니다. TweetDeck의 설치/사용법은 간단합니다.

http://tweetdeck.com/beta/download/ 에서 다운로드한 후 설치하시고, 계정 설정을 한 다음부터는 프로그램만 실행하면 로그인 없이 편하게 트위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고침을 안 해도 즉각 글을 보여주고, URL 줄이기, RT 등도 아주 편하게 할 수 있으니, TweetDeck을 한번 써보시면 웹으로는 불편해서 트윗을 못 할겁니다. (초기 실행하면 한글이 깨져서 보일 겁니다. 필히 Setting -> Colors/Font에서 International Font로 바꾸어 주세요.)

그 외에도 Seesmic, twhirl 등 수많은 트위터 앱들이 존재합니다. 트위터 생태계의 힘이죠. 맘에 드는 것으로 골라 쓰세요.

10. 실행
이제 트위터 사용을 위한 기본 지식은 모두 습득하신 겁니다. 소개 못한 여러 가지 내용들이 있는데, 필수적인 사항들은 아니고 트위터를 쓰면서 자연스럽게 알아가시면 됩니다.

그러니 이제 바로 트윗하세요!

(이 글은 제가 가족과 주변의 어르신들을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

PS: 윤석찬님이 번역한 하단의 슬라이드도 한번 보세요.

댓글 7개:

Charlie Hong :

덕분에...사용법 익혔습니다. TweetDeck 까지 설치 완료!! 감사합니다.

익명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키젯 :

키보드의 T키 하나로 트위터를 한 번에 열게 하는 프로그램도 있네요.
핸드폰 단축기능 같은걸 키보드에서 구현한 거죠.
참고할만 한 거 같아요~

블로그: http://keyzet.tistory.com
홈페이지: http://www.keyzet.com

익명 :

마음이 간절히 원할 때 실행해 보겠습니다.
단순한 재미가 아닌, 꿈과 작은 행복을 실현하는 도구로 느껴질 때... 그럴 때가 있겠지요.

TheTK :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익명 :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bobopro :

간단하게 정리해 주셨네요.
다른 분들 한테도 링크 할께요.

댓글 쓰기

댓글을 환영합니다.

스팸으로 인해 모든 댓글은 운영자의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팸, 욕설은 등록이 거부됩니다. 구글의 블로그 시스템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