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24일

왜 보안을 위해 PC를 두 대씩 써야 하나요?

관련 글: [전자신문] 정부 "전산망•인터넷망 분리 운용"

물론 보안도 중요합니다만, 보안과 비용의 밸런스를 고려해야죠. SBC(Server Based Computing) 또는 씬클라이언트 방식으로 하는 것에 대해 과연 얼마나 충분히 검토하였는지 의문이 듭니다.

솔루션, 네트워크를 잘 구축함으로써 가능한 것을 연간 800억 원이나 써서 하다니. 그렇게 해도 완벽한 보안이 되지는 않을 텐데요. (보안은 결국 사람의 문제이고, 사회공학적 방법으로 다 뚫을 수 있으니까요)

어쨌든 보안 달성의 퍼센트를 단 1%라도 더 올려야 하는 곳, 즉 비용을 얼마를 쓰더라도 물리적 보안이 극단적으로 중요한 곳이라면 모르겠지만..

비용대비 보안의 효율성을 달성해야 하는 곳에서는 씬클라이언트, 가상화 등을 잘 통합한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충분히 보안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이에 대해 솔루션, 네트워크, 교육 등의 모든 문제를 포함하여 제대로 검토해 주었으면 합니다.

그림 출처: http://www.virtuall.nl/articles/applicationanddesktopdelivery/

댓글 2개:

ray :

ㅋㅋ 망전환장치라는 것이 조금만 까칠하게 생각해 보면 참 어이없는 개념인데도 불구하고 업계에 꽤 많이 도입되어 있죠..

제 생각에는 아마 앞으로도 SBC나 씬클라이언트 방식에 대해서는 고려가 빠르게 이루어지지는 않을 것 입니다.

지금의 망전환장치에 이해관계자가 많이 얽혀 있어서요 ㅋㅋ

담벼락 :

제목만 보고 어~ 내가 알고있는 SBC개념이 잘못되었나 했답니다.
주변에 SBC관련 테스트하시는 분 계시거든요..테스터분도 고생하시던데..ㅋ

물리적으로 2대라~
누구의 아이디어일까요?
누가 로비를 그렇게 했을까요~

정부기관의 IT 예산, 플젝 많이 줄였다는 소문이 있던데..저런 기사를 보니 짜증이 나네요.

댓글 쓰기

댓글을 환영합니다.

스팸으로 인해 모든 댓글은 운영자의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팸, 욕설은 등록이 거부됩니다. 구글의 블로그 시스템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