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22일

벤처기업만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플랫폼과 모바일 웹/앱” 특강을 합니다


먼저, 배경을 설명할게요.

아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저는 전자신문사, 비즈델리, K모바일, 산업교육연구소, 데브멘토 등의 전문기관이 주최하는 여러 컨퍼런스에서 발표를 하고, 여러 대기업들(이름을 여기에서 밝힐 수는 없지만요)에서 임원 대상의 특강이나 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8비트 컴퓨터부터 16비트/32비트 컴퓨터, 그리고 닷컴 및 웹 2.0 시절을 걸쳐 현재의 스마트폰에 이르기까지 쌓은 지식과 경험이 나름의 경쟁력이고, 근 20년 가까이 사회 생활을 하다보니 이제는 비교적 자유롭게 먹고 살고 있는 편입니다.

또한 여러 프로젝트에서의 기술적 경험과 대기업, 중소기업, 외국계 기업을 다닌 경력, 프리랜서 경력, 그리고 벤처기업 창업 및 최근의 준공무원 생활에 이르기까지 한국 사회의 다양한 조직 문화의 경험, 그리고 지난 3년간 벤처인큐베이팅 업무를 하면서 만난 여러 창업자 및 사업들의 흥망성쇠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통해 '특유의 감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저의 경우 제가 잘 할 수 있는 부분과 못 하는(또는 하기 싫은) 부분도 명확히 알고 있어 그것이 저의 장점이기도 하고 단점이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그것을 잘 아는 전, 제가 잘 하는 일에 집중하고 있는 중이며 이번 일은 그것의 일환입니다.

각설하고.

작년말부터 생각하던 것인데 이제야 실행을 하네요. 제가 가진 스마트폰 산업에 대한 생각을 오로지 벤처기업에게만 전달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비용 관계로 컨퍼런스에 참석하기도 힘들고, 그렇다고 컨설팅을 의뢰하기도 힘든 벤처기업에게 꼭 알려주고 싶은 내용들이 있습니다. 강의에는 오직 저만의 콘텐츠와 요점이 담겨 있습니다.

강의주제: 스마트폰 플랫폼과 모바일 웹/앱
- 스마트폰 플랫폼의 현황 및 전망
- 모바일 웹의 현황 및 전망
- 모바일 앱의 현황 및 전망
- 성공하는 서비스 vs. 실패하는 서비스
- 킬러앱
- 벤처의 경험과 교훈
- 질문/답변 및 토론

일시: 2010년 4월 28일(수) 오후 1시반~5시반
장소: 선릉역 근처 인텔빌딩 8층 CSLAC 교육실 (자세한 위치와 약도): 대치동 포스코빌딩과 동부금융빌딩 사잇길 50m 패밀리 마트 우회전 30m 좌측(동부금융빌딩의 바로 뒤) - 주차 불가하며, 꼭 해야 할 경우 개인 부담으로 포스코 빌딩에 주차하세요.

* 장소 섭외에 도움을 주신 트란소노 이정규 사장님, 장소를 혼쾌히 제공해주신 CSLAC 채문석 이사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강사: 류한석 (프로필)
참가비: 1만원
참석인원: 10명 내외

신청: 온오프믹스 이벤트 페이지

참석 가능자: 오로지 벤처기업 CEO/임원만 참석 가능합니다. 죄송하지만, 의사결정권이 없는 직원은 참석할 수 없습니다. 예비 창업자의 경우 뭐든지 스스로를 증명할 수 있는 것을 지참하면 참석 가능합니다. 대기업 임직원은 참석할 수 없습니다. 신원 확인합니다.

유의사항(필독):
1. 강사는 저 혼자입니다. 3시간 강의하고, 1시간 질문/답변 및 토론입니다.
2. 본 특강의 목적은 사업을 성공할 방향으로 정조준함으로써 시행착오를 줄여주는데 있습니다. 제 강의 듣는다고 성공하는 거 절대 아닙니다. 사업의 핵심 성공요인은 '실행력(Execution)'인데 그걸 제가 갖게 해드릴 수는 없습니다.
3. 경청할 자세가 되어있지 않은 분, 그냥 한번 무슨 말 하는지 보자는 생각으로 올 분은 신청하지 마십시오. 저보다 많이 알고 훨씬 뛰어난 분들은 전혀 참석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시간을 소중하게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4. 지금이 중요한 타이밍이라고 생각하는 분, 사업 실패의 경험이 있는 분, 신규 사업을 찾는 분, 사업에 적합한 실행력을 갖춘 분들을 환영합니다.
5. 현재 저는 대기업에서 임원 대상의 강의 시 일반적으로 시간당 1백만 원 내외의 강사료를 받고 있으나, 이번 특강은 가난한 벤처기업을 위해 특별히 마련한 것입니다. 대기업에 계신 분들은 참석하실 수 없으며, 필요하실 경우 따로 연락을 주십시오.
6. 한 회사에서 가능한 한 1명만 참석해 주십시오. 최대 2명을 초과하여 참석할 수 없습니다.
7. 본 스마트폰 특강은 이번 1회만 할 것이며 현재로서는 다시 할 계획이 없습니다.
8. 월요일까지 참가비 결제가 되지 않은 분은 제가 등록자에서 임의 삭제하겠습니다.

PS1: 등록을 오픈하자마자 바로 자리가 다 차버렸습니다. 등록 오픈 전에 메일 주신 분들께도 메일 드렸는데, 대부분 등록을 못 하신 거 같네요. 이에, 정말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추가로 3명의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다만, 자리가 몹시 부족한 관계로 이번에는 선착순이 아니라 무작위로 선정하겠습니다.

참가를 원하시는 분은 본 포스트에 덧글로 닉네임, 하시는 일, 참가하려는 이유를 적어 주십시오. 월요일 밤에 선정된 3명의 명단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마감했음. 하단 참고)

P2: 특강과 관련해서 추가로 글을 게시하였으니 참고하세요.

댓글 36개:

익명 :

좋은 일 기획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모바일관련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큰 힘이 될듯 하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

얼굴닷넷 :

안녕하세요 현재 스타트업을 준비 하고 있는 이민우입니다. 아이폰앱으로 예비기술창업 일반부분을 신청했습니다. 지원 받을 수 있다 생각했는데 처음 정책자금에 도전해서 그런지 실패하고 올해 착실히 준비, 내년에 다시 도전하려고 합니다. 이후 소셜서비스연구회 일원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생각했고 지금은 어떻게 하면 인터넷 사업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 하며 성공 공식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번 특강이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확신합니다. 몇 가지 성공 공식을 찾았는데 이것을 전문가와 의견을 들으면서 객관화, 일반화 하려고 합니다. 제가 준비 중인 사업 내용을 이메일로 보내드릴 수 있습니다. 이번 특강에 참석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솔트룩스 이경일 :

솔트룩스 이경일라고 합니다. 참석 신청을 하고 싶습니다. 연락을 어떻게 드려야 할지요? 감사합니다.

쏙 커뮤니케이션즈 :

안녕하십니까. 청년 벤처 '쏙 커뮤니케이션즈' 대표 임백호라고합니다.(@100ho) 개인적으로 류한석소장님을 뵙게된것은 작년 메가뉴스 2009비젼 컨퍼런스에서 토론사회 하시던 모습으로 처음뵈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2월 한국콘텐츠진흥원 중간심사에서 뵈었는데 기억하실런지 모르겠습니다.^^그당시 부족함이 많은 저희에게 좋은평가를 해주시고 2차지원을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간 저희 회사에는 가슴두근거리는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현재는 전에 개발하고있던 웹은 잠깐 보류할정도로 신규 app사업에 올인하고 있습니다. 우연찮게 보게된 이 강의는 지금 저희에게 정말로 필요한 특강인것 같습니다. 따로 개인적인 시간을 쪼개어 이런 좋은 강의를 마련해주신점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반드시 참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비록 가지고 있는 건 열정하나밖에 없고 부족한건 많지만 앞으로 소장님께 많이 배우겠습니다.

이경준 :

안녕하세요. 노매드커넥션(www.nomadconnection.com)의 이경준입니다. 참가 신청을 하고 싶습니다. 온오프믹스를 계속 지켜보고 있기도 힘들어서, 여기에 남겨봅니다. 꼭 참석하고 싶습니다.

익명 :

향후에 일반 개발자나 기획자 대상으로 스마트폰 관련 강연하는 기회도 만들어주셨으면 합니다. 스마트폰 때문에 난리인데, 뭔가 중심을 잡고 가고 싶네요. 그나저나...시간당 100요? 헉..저 입 찢어졌습니다. 대단하심... 피터드러커가 말하는 진정한 지식노동자네요

익명 :

안녕하세요?
추천 받아.. 참가 신청 드려요.
온오프믹스에 개설은 아직 안된 것같아요.
개설 되면, 정식 신청 할께요.

윤석민. 트위터 @yoonsukmin

컬트스토리 :

안녕하세요. 컬트스토리의 윤제필이라고 합니다:D 창업한 지 한 7개월 정도 지났는데... 꼭 들어보고 싶어요~

김태우 :

안녕하세요 흥미기반의 소셜네트워킹 쪽 IT를 준비하고있는 김태우라고 합니다. 아직 학생이고 경험이 많이 부족한지라 소장님의 강연을 통해서 많은 교훈을 얻었으면 합니다. 꼭 들어보고싶습니다!

노랑여우 :

작년1월에 두명이 창업하여 현재 7명이 일하고 있는 벤처기업의 임원 최우인입니다. 지난3월 한 세미나에서 류한석님의 강의들 듣고 나서 계속 팔로잉하고 있다가 오늘 저녁 늦게 특강 소식을알게되었습니다. 회사 설립할때부터 모바일 유무선연동 솔루션을 개발하려고 준비만하다가 작년 말 아이폰이 나오면서부터 쭉 이 분야로만 기획,개발해오고 있으나 아직 제대로된 비즈모델을 만들지 못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생각을 공유하고 많은 조언 듣고 싶습니다.

silverriver :

QRooQRoo 대표를 맞고 있는 버버입니다. 같은 분야에서 일하는 좋은분들 뵙고 좋은 말씀 듣고 싶어서요. 류 소장님고 오랬만에 뵐 수 있는 기회가 되면 좋겠군요.

Unknown :

안그라픽스 김종열이사입니다. 늦었음에도 기회를 요청드려봅니다. jongyeoul.Kim@gmail.com

쏙 커뮤니케이션즈 대표 임백호 :

쏙 커뮤니케이션즈 임백호 입니다.
아 오늘 외부에 일이 있어, 지금 새벽에 들어오자마자 확인했는데, 공지하신 시간 자리를 못지켰네요. ㅜ
저희 회사는 서울산업대학교 창업보육센터에 위치하고 있으며, 현재 12명의 재학생,졸업생들이 밤낮을 가리며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현재 아이폰 app을 개발중이고 6/4일이 오픈예정일입니다. 지금 모두가 이 매력적인 사업에 목숨을 걸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벤처를 하면서 진정으로 제가 사랑할수있는 찾았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스타트업의 성공요인중 하나는 어떠한 사람을 만나는 가 입니다. 그것이 내부인력일수도 외부 멘토일수도 있습니다. 내부 인력은 돈이 아니라 꿈과 비젼을 같이 공유할수 있는 멤버를 만났을때, 지속적인 도전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꿈과 비젼을 공유할수있는 멋진 멤버를 2번의 팀빌딩 해체를 겪고 이루었습니다. 저희는 앞으로 최소3년간은 벤처를 계속 할 것입니다. 류한석 소장님께서 앞으로 멋진 서비스를 많이 만들어내서 1년안에 실리콘벨리에 진출하여, 한국에도 이런 청년벤처가 있다는것을 보여줄! 쏙 커뮤니케이션즈에 멘토링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진심으로 부탁드리겠습니다.

(주)다짐커뮤니케이션 :

웹에이전시를 운영하는 김동현입니다. 꼭 참석하고 싶습니다.기회를 주시면 너무 좋겠습니다.

yiset :

안녕하세요. 버츄얼빌더스의 홍의재 이사입니다. 늦게 내용을 확인했네요. 저도 참석하고 싶은데 가능한지요. 최근에 저희가 S전자와 더불어 Indoor Map Editor를 스마트 폰으로 만들고 S회사와는 GIS 쪽을 스마트폰으로 진행하기도 해서 관심이 많이 가네요.

XINUSYS :

이번에 창업을 할려고 준비중입니다.(사실, 오늘 사업자등록 신고했습니다.) 소프트웨어개발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싶다는 늦은 열정(?)만을 가지고 시작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기업용 모바일 솔루션시장에 관심이 많고, 그 분야로 사업을 확대하고 싶은 열망이 있는데, 해왔던 분야가 아니다 보니 멘토링을 받고 싶습니다.
:-) 저에게도 좋은 기회가 왔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이러한 강의를 위해서 소중한 시간을 내어주시는 소장님께도 감사말씀드립니다.

Unknown :

인크리웍스의 대표 송민주입니다.
시간맞춰 등록한다는게 시간을 놓쳤네요. 온오프믹스에 대기자로 등록은 했는데, 다들 좋은 기회라 재빨리 등록하셨네요. ^^

도서관련 웹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메쉬업의 한계, 비지니스 모델의 취약점, 무선과의 통합등 아직 풀지 못한 문제들이 산적합니다. 베타버젼 개발중인 웹서비스에 스마트폰 앱을 접목하여, 탄탄한 서비스로 만들고 싶은 욕심이 있는데, 욕심만큼 현실이 녹녹치 않네요. 소장님 강의를 통해 현실적인 돌파구를 고민해 보고 싶습니다.

로이더스 :

로이더스 강성봉 대표입니다. 모바일 러닝을 전략적으로 준비해보기 위해서 본 강의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등록을 하려고 아침에 보니, 벌써 다 차버렸네요.. 아쉽네요.

xkul.net :

안녕하세요. 신규 서비스 xkul.net 준비중인 함원준입니다. 물론 모바일 서비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하여 현재 저희가 가고자 하는 방향이 맞는지 최종적으로 점검해 보고 싶습니다. 또한 본격적인 개발에 앞서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저희 공동대표와 함께 두 명 참석 희망합니다. 만일 자리가 여의치 않으면 한 명이라도 참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거모 아일랜드 :

안녕하세요. 거모 아일랜드 대표 김성민 입니다. 저희는 웹서비스 기획 및 개발 업무를 주로 하고 있으며, 인터넷 가계부 icashhouse.co.kr 서비스(모바일 웹 전용 베타서비스 포함)를 비롯하여 다양한 웹서비스 프로젝트를 개발, 진행중에 있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저희의 비즈니스 모델 성공 가능성에 대해 다시한번 검토해보고 모바일 앱 뿐만 아니라 모바일 웹 부분의 발전 가능성과 향후 방향에 대해 알아갈 수 있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주)엑셈 :

저는 (주)엑셈- www.ex-em.com 대표이사인 조종암입니다
저희가 신사업으로 소셜 하나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현재 프로터타입핑을 만들고 있습니다.
류선생님 통찰을 들으면서 사업 의미를 가다듬고 싶습니다.
twitter id - cachoxm
E-mail - cca@ex-em.com, cacho386@gmail.com

Unknown :

한국의 서비스경험을 토대로 동남아 시장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5년, 3년전에도 해외서비스를 추진하다가 실패한 경험이 있어 이번에는 성공시키고 싶습니다.

postow :

안녕하세요. goldenbug(황춘성)입니다. 요즘 창업준비를 하고 있으며, 프로젝트 이름이 postow입니다. 준비가 쉽지는 않네요. 류한석 님의 여러 말씀을 듣고싶습니다.
감사합니다.

Unknown :

안녕하세요, 류소장님! 저는 와이프의 핏대서린 반대를 무릅쓰고 멀쩡히 다니던 회사를 이번에 그만두면서 WestRiver라는 스타트업을 시작하고 있는 윌리엄입니다. 아이폰용 앱을 개발하고 있구요, 국내최초주식조회어플 "주식이"와 "알쏭달쏭-틀린그림 찾기"를 개발해서 올렸습니다. 당장 5월부터 시작인데 류소장님의 식견과 통찰을 통해 튼튼한 기반에서 시작하는 야무진 회사를 만들고 싶어서 신청합니다.

(주)자라자 :

앗 한발늦었군요~
잘 지내시죠~ 역시 벤처를 생각해주시는 마음~ 감사합니다
스케치판 김유

VIZOOO :

비주얼 검색 기반의 VIZOOO(http://www.vizooo.com)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김경우라고 합니다. 좋은 기회인데 벌써 자리가 차버렸네요. 너무 많은 분들이 신청하셔서 기회라 되려나 모르겠습니다만 혹시나 참석이 가능하다면 모바일에서의 인사이트를 얻어 갈 수 있었으면 합니다. 좋은 취지의 강의 마련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KYUNGTAK HUR :

안타깝네요...
제가 비록 류소장님께서 호의적이지 않은 입장의 대기업에 다니고 있고, 저희 회사 정책도 호의적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만...
거기의 모든 멤버들이 반대 의견에 귀 기울이지 못할 정도로 답답한 사람들은 아닙니다.
잘못된 것이 있다면 고칠려고 노력하고, 현재 있는 것보다 더 잘 할 수 있다면 좋겠죠.
다음에는 소수만을 위한 것이 아닌 다수를 위한 강의도 부탁드립니다..

네트빌 :

네트빌의 김효제라고 합니다. 세미나 신청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김욱래 :

인스웨이브의 SW본부장인 김욱래라고 합니다. 웹표준 기반 RIA솔루션을 개발하고 있고, 모바일 웹 비즈니스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늦었지만 세미나 신청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쏙 커뮤니케이션즈 대표 임백호 :

류한석 소장님! 제 다리는 매우 튼튼합니다. 4시간동안 서서라도 꼭 듣고싶습니다. 공간이협소하다면 문밖에서라도 듣고싶습니다. 문만살짝 열어주십시요! 저는 쏙 커뮤니케이션즈 대표 임백호라고합니다.(서울산업대 재학) http:ssog.tistory.com

익명 :

Thinkreals(http://thinkreals.com) 라는 이름으로 회사를 시작하고 있는 김재현입니다. 저희는 개발자위주의 co-founder 4명입니다. onoffmix와 twitter DM으로 신청 문의를 드렸습니다.
아이폰, 안드로이드(T스토어 공모전), 모바일웹으로 포켓스타일(http://www.pocketstyle.kr) 서비스를 첫 서비스로 운영중에 있으며, 아직 BM을 찾지 못하고 있어서, 류소장님의 insight를 현장에서 듣고, 느껴보고, 배우고 싶습니다. 김재현 드림. 트위터 @jaehyun

minuano :

안녕하세요. Thinkreals의 founder 중의 한 명인 김태년입니다. 위에 저희 회사 대표도 글을 작성하셨지만, 개발자 위주의 인력 구성이다 보니 앞으로 회사의 발전 방향을 어떻게 가져가야 하는 지, 전략은 어떻게 세워야 하는 지 너무 답답한 상황입니다.하지만 반대로 개발 위주의 조직이라서 의사결정과 실행력, 속도에 있어서는 강점이 있습니다. ^^ 포켓스타일 이라는 모바일 쇼핑 플랫폼을 만들었지만 방향을 잡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 갈팡질팡 하고 있는데, 길잡이가 간절히 필요한 상황입니다. ^^ Thinkreals에서 두 명이 글을 작성하긴 했지만 한 명이라도 참석할 수 있어서 조언을 들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부탁드릴게요. ^^

다울소프트 :

다울소프트 개발본부장 박재규 입니다. 이러닝 관련 SW를 개발 하고 있으며, 현재 모바일 이러닝 SW를 개발 하려고 준비 중에 있습니다. 모바일 이러닝 SW를 개발 하려고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 신청 합니다. 좋은 세미나를 마련 해 주셔고 감사합니다.

케너비스 :

안녕하세요 (주)베타스튜디오의 기획총괄이사를 맡고 있는 권만진이라고합니다.

예전에 컨퍼런스나 뉴미디어 창업스쿨에서 몇 번 뵈었는데 기억하실런지 모르겠네요 ^^;;

저희는 원래 사람들의 협업에 관련한 SaaS를 만들고 있었으나 최근에 그 한계를 알고 '지식 콘텐츠' 를 하나의 실시간 시스템에 기반하여 모바일과 웹으로 제공해주려는 서비스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현재 아이폰 기반의 하이브리드 앱을 만들고 있습니다만 저희는 몇가지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 모든 OS에서 간단한 프레임만을 가지고 앱과 동일하게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그것에 따른 전략이라던지 좀 더 많은 시장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어서 신청하려고 했는데 순식간에 다 차버렸네요 ㅠㅠ

좋은 시간이 될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부디 참석할 수 있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쏙 커뮤니케이션즈 대표 임백호 :

이곳을 하루에도 몇번을 방문하는지 모르겠습니다^^;소장님 발표는 언제쯤 나오나요? 두근두근 ^^

바비(Bobby) :

To 임백호님/ 본문의 PS를 안 읽어 보셨나봐요. ㅠㅠ

댓글 쓰기

댓글을 환영합니다.

스팸으로 인해 모든 댓글은 운영자의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팸, 욕설은 등록이 거부됩니다. 구글의 블로그 시스템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