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글: 한국적 공인인증서 시스템의 변화를 위해
오늘(3/31), 인터넷 금융거래 시 공인인증서 외의 다른 방법도 사용토록 하겠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더불어, 스마트폰에서 소액결제 시 공인인증서 없이 결제가 가능토록 하겠다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방통위 보도자료
관련기사1, 관련기사2
지금까지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투입한 노력에 비해서는 그다지 만족스럽지 않지만, 현재 스마트폰에서의 결제 문제가 일부라도 해결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서 그나마 다행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여전히 금융위(금감원의 상위 기관)가 기술을 판단하고 은행이나 카드사들이 눈치를 보는 상황에서 과연 선택적인 기술들이 얼마나 도입될 수 있을까 하는 점입니다.
명백한 사실은 이 문제에 대해 금융위, 행안부 측은 여론에 밀린 것일 뿐 여전히 과거의 방식에 대한 강한 믿음(?)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몇 차례 회의를 하면서 뚜렷하게 느낀 점입니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관심이 희미해지면 또 어떻게 이상한 방향으로 진행이 될 지 알 수가 없습니다.
즉, 현재 상황은 규제가 완전히 풀린 게 아니고 조금 완화된 수준일 뿐이므로 계속 관심을 가져 주십시오. 함께 지켜보면서 올바른 방향을 찾아갈 수 있도록 의견을 개진하고 행동해야 하겠습니다.
댓글 5개:
다소 땜빵인 듯한 느낌이 드는데요. 그냥 급한 불 끈듯한 조치 같아요.
To 익명님/ 저 또한 그렇게 생각합니다. 제대로 된 변화가 필요한 시점인데 말이에요..
스마트폰에 의한 클라우딩 컴퓨팅을 실현하기 위한 결제시스템의 활용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보안에 대한 우려는 꼭 불식시켜야 하겠지만요. 세상엔 나쁜짓을 하려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정책을 결정하는 입장에선 초가삼간을 태우더라도 때로는 열심히 빈대 잡는 노력을 하려고 애쓸때가 있는것 같습니다.
글쎄요 일단 IE에 종속적인
공인인증서 발급시스템부터
뒤엎는게 좋을듯하네요
그놈의 IE만 외치니 아이폰같은
장치가 나와도 기존의 공인인증서 시스템을 적용할수가 없죠
공인인증서 문제가 화제로 뜨고나서 몇년만에 저런 얘기가 진행된건지 조금이라도 앞으로 나갔으니 다행입니다.
IE 종속국에서 빨리 벗어나야죠.
댓글 쓰기
댓글을 환영합니다.
스팸으로 인해 모든 댓글은 운영자의 승인 후 등록됩니다. 스팸, 욕설은 등록이 거부됩니다. 구글의 블로그 시스템은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